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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도입 디지털교과서, 단말기만 3조 6000억

내년 도입 디지털교과서, 단말기만 3조 6000억

입력 2013-06-01 00:00
업데이트 2013-06-0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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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개발원 수요조사 보고서

내년부터 도입되는 디지털교과서 단말기 보급에만 3조 6000억원의 재원이 필요하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이와는 별도로 콘텐츠 및 네트워크망 보급에도 수조원이 필요할 것으로 추산된다. 현장의 교사들 역시 디지털교과서 도입을 달가워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홍후조 고려대 교수가 한국교육개발원 저널 ‘한국교육’에 31일 공개한 ‘디지털교과서 도입에 대한 교사 수요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단말기 가격을 50만원으로 가정할 때 전체 초·중·고교 학생 723만명(2011년 기준)의 단말기 보급에만 3조 6000억원이 필요하다. 2011년 교육과학기술부(현 교육부)는 2014년 초등학교를 시작으로 2015년까지 모든 학생이 디지털교과서로 공부하도록 하는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을 발표한 바 있다. 보고서는 “소프트웨어 개발 및 클라우드 컴퓨팅을 위한 네트워크 마련 등에는 단말 보급 비용 이상의 추가 비용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2011년 기준 전체 교육예산이 43조원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10분의1 이상을 디지털교과서 단말기 도입에 쏟아부어야 한다는 뜻이다.

이와 함께 보고서는 ▲디지털교과서가 제공하는 정보량의 급증으로 인한 학생들의 혼란 ▲스마트폰, 태블릿 등 디지털 기기 중독이 심각한 상황에서 디지털교과서로 인한 사회문제 심화 가능성 ▲개별학습이 가능해 수업에서 학생과 교사 간의 관계 단절 가능성 등을 주요 문제로 꼽았다.

홍 교수팀이 전국의 초·중등교사 2만 6882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인식조사 결과도 전반적으로 부정적이었다. 저학년으로 내려갈수록 디지털교과서 보급이 불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특성화고·특수목적고가 각각 3.42점, 3.39점(5점 만점)으로 높게 나타난 반면 초등 5~6학년은 3.03점, 초등 3~4학년은 2.70점을 기록했다.

특히 초등 1~2학년에 2.47점을 줘, 디지털교과서의 필요성을 가장 낮게 봤다. 충청 지역의 한 초등학교 교사는 “손으로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리는 시기의 어린 초등학생을 실험대상으로 삼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교과별로 보면 교사들은 국어·도덕·수학 및 체육교과에 대해 동의비율이 낮았다. 반면 영어·사회·과학 교과서는 다양한 상황 및 보조 콘텐츠를 설정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디지털화에 동의하는 의견이 많았다.

정부의 강력한 스마트교육 보급 의지에도 불구하고 디지털교과서 도입이 성급하다는 목소리는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해 감사원은 디지털교과서의 전 단계인 CD 형태의 e교과서 실태를 조사한 결과 학생 응답자 2955명 중 절반이 넘는 1586명이 e교과서를 열어본 적도 없다고 답했다며 실효성 부족을 지적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교육부 측은 “담당 부서에서 별도의 로드맵 수정 계획을 갖고 있지는 않다”고 말했다.

박건형 기자 kitsch@seoul.co.kr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13-06-01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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