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색다른 경험”… 자녀에게 겨울 추억 선물하세요

“색다른 경험”… 자녀에게 겨울 추억 선물하세요

입력 2014-01-07 00:00
업데이트 2014-01-07 01: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겨울방학 캠프 선택시 7가지 체크 포인트

지난해 여름 충남 태안에서 발생한 해병대 캠프 사고 이후 정부가 청소년 체험 프로그램 국가 인증제를 권장하는 등 대책을 마련했지만, 청소년 캠프 안전에 대한 우려가 여전하다. 그렇다고 방학 동안 집을 떠나 또래끼리 어울리며 색다른 경험을 하는 캠프를 무작정 포기하기도 쉽지 않다.

한국청소년캠프협회 제공
한국청소년캠프협회 제공
한국청소년캠프협회 제공
한국청소년캠프협회 제공
한국청소년캠프협회 제공
한국청소년캠프협회 제공
한국청소년캠프협회 제공
한국청소년캠프협회 제공
이런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청소년캠프협회는 6일 안심하고 보낼 수 있는 캠프 선별법을 제안했다. 캠프협회 관계자는 “학부모들이 과거 캠프를 선택할 때 프로그램 종류, 흥미, 효과를 최우선적으로 고려했다면 요즘에는 안전, 신뢰를 가장 중요한 선별 기준으로 삼고 있다”면서 “캠프 운영 단체에서도 스스로 안전 문제를 다시 돌아보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캠프를 선택하기 전에 회원사의 보험 가입 여부와 환불 규정을 숙지하고, 안전교육을 받은 캠프 전문가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지 따져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자녀를 캠프에 처음 보내는 초보 학부모를 위해 캠프협회는 7가지 체크 리스트를 선보였다. 번지르르한 이름에 현혹되지 말고 내실있게 캠프 프로그램 내용을 따져보자는 뜻을 담았다.

첫 번째로 체크할 사항은 ‘주관사의 신뢰성’이다. 캠프 참가자를 많이 모집하기 위해 잘 알려진 주최사를 내세우고 주관은 다른 업체가 맡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 사고관리 책임 등은 주관사가 지기 때문에 주관사를 보고 캠프 참여를 결정해야 한다는 얘기다. 주관사 사무실을 직접 방문하기 어려우면 홈페이지에서 단체연혁, 국가인증, 교육내용, 이전 프로그램 실시 현황을 확인해야 한다. 문화체육관광부나 여성가족부의 관리를 받는지, 한국소비자원이나 소비자시민단체 홈페이지에서 해당 업체 관련 민원이 없었는지도 조사해야 한다.

두 번째 체크 포인트는 ‘각종 인증 유무’이다. 수련원을 이용하는 실내 숙박형 캠프라면 청소년활동진흥법에 의한 수련시설인지 확인해야 한다. 무허가 시설이나 다세대 주택에서 캠프를 진행하는 단체가 있는데, 사고가 날 확률이 높아질 뿐 아니라 사고 이후 제대로 된 배상을 받기도 어렵다. 여행자 보험 등 각종 안전보험에 가입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세 번째로 ‘청소년활동진흥원 인증’은 필수다. 청소년 수련활동 인증제도는 여성가족부 산하 청소년활동진흥원이 인증하는 인증수련 활동에 참여한 청소년의 활동 기록을 관리, 제공하는 청소년 정책 분야 유일한 국가 인증제도이다. 이를 확인하면 캠프를 하기 위한 최소한의 조건을 갖췄다는 게 증명된다.

네 번째로는 ‘지도자’를 봐야 한다. 자녀와 접하는 지도자, 담당 멘토의 구성과 역할을 체크해야 한다.

다섯 번째로 ‘환불 규정’을 봐야 한다. 캠프업체들이 성수기로 꼽는 겨울방학에 특수를 노린 일부 불량 캠프 업체들이 불합리한 환불 규정을 운영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한국소비자원은 캠프 개시 열흘 전 통보하면 10% 공제 후 환급, 개시 전날까지 통보하면 20% 공제 후 환급, 개시 당일 통보하면 30% 공제 후 환급을 권장한다.

여섯 번째로 ‘응급 치료 체계’를 확인해야 한다. 실내캠프라면 양호시설과 양호교사가 있는지, 이동형 캠프라면 주변 병원에서 신속하게 치료받을 수 있는 응급 치료체계가 갖춰져 있는지를 살펴야 한다.

마지막으로 ‘자녀의 의견’을 존중해야 한다. 안전문제에 있어서는 철저하게 부모가 따져야 하지만 캠프 프로그램을 선택할 때에는 자녀의 선택을 믿어야 한다고 캠프협회는 조언했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4-01-07 2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