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능 반영영역·비율 파악… 학교 위치·취업률 고려를”

“수능 반영영역·비율 파악… 학교 위치·취업률 고려를”

입력 2014-01-07 00:00
업데이트 2014-01-07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은 전문대 정시 지원 전략

2014학년도 대입에서 마지막 기회인 전문대 정시 일정이 중반에 접어들었다. 서울권 전문대가 지난 4일 정시 원서접수를 마감했고 경기·인천권 대학 중 부천대, 유한대, 김포대, 경인여대, 인천재능대, 인하공업전문대 등이 6일 마감했다. 동남보건대, 동서울대, 신구대 등은 7일까지만 원서를 받고 경기권의 많은 대학이 13일 원서접수를 마감한다.

4년제 대학과 다르게 전문대 정시 모집은 지원 횟수 제한이 없다. 4년제대 수시에 합격했다면 전문대 지원이 불가능하나, 4년제 정시 합격자라면 전문대에 또 지원할 수 있다. 전문대 한 곳에 복수지원할 수 있고, 학과별 중복지원 제한이 없는 학교도 있다. 그만큼 다양한 선택이 가능한 셈이다.

전문대 정시는 1차와 2차로 구분된다. 학교생활기록부와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이 주로 평가 대상이지만, 모집단위에 따라 비교과(면접, 실기) 전형이 활용된다. 일반전형을 실시하는 138곳 중 학생부와 수능으로 선발하는 대학이 77곳으로 가장 많다. 학생부만 반영하는 대학은 13곳, 학생부와 수능에 더해 면접을 보는 대학이 18곳, 수능 성적만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곳이 10곳이다.

수도권 전문대 1학년인 오모(20·여)씨는 “여러 곳에 원서를 넣다 보니 막상 면접일이 되면 원서를 쓸 때의 절박감은 사라지고 면접을 보는 게 귀찮아지기도 하지만, 순간의 기분 때문에 면접이란 기회를 놓쳐서는 안 된다”고 조언했다. 이어 “수험생 대부분이 실제로 학교를 가보지 않은 채 원서를 온라인으로 접수하는데, 등록 마감일이 임박해 여러 곳에서 합격 통보를 받으면 어느 대학을 가야 할지 갈피를 잡지 못할 수 있다”면서 “이때를 대비해 미리 학교를 둘러본다는 편안한 마음으로 학교에 가서 면접에 응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지원 대학을 선택할 때에는 학교 위치, 통학의 편리성, 학교 인지도, 학과의 특성화 정도, 취업률과 함께 수능 반영비율 등을 따져 합격 가능 여부를 따져봐야 한다고 입시 전문가들은 조언했다. 김희동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장은 “대학에 지원하기 전에 대학별 수능 반영 영역과 반영 비율을 파악하고, 자신에게 유리한지를 평가한 뒤 신중하게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문대 정시에서 수능 영역별 반영 수를 보면 4개 전 영역이 26곳, 3개 영역이 36곳, 2개 영역이 58곳, 1개 영역이 3곳이다. 수도권에서도 2개 영역만 반영하는 대학이 26곳으로 가장 많다. 김 소장은 “수험생별로 유리한 2개 영역 성적만 제출하면 되기 때문에 부담이 줄어들지만, 너도나도 우수한 2개 영역을 제출하기 때문에 지원율과 합격선이 상승하는 현상도 매년 나타난다”고 설명했다. 수능 영역별로 B형에 가산점을 주는 대학은 36곳이다. 김 소장은 “수험생들은 단순 수능 합산점수가 아닌 가산점이 반영된 최종 환산점수를 통해 본인의 위치를 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4-01-07 2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