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교학사 교과서 퇴출 수순

교학사 교과서 퇴출 수순

입력 2014-01-08 00:00
업데이트 2014-01-08 03: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론 압박에 상산고 “철회”… 한민고 “재검토하겠다”

전북 전주 상산고가 7일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채택 방침을 철회했다. 경기 파주 한민고도 교학사판 채택 여부를 재검토하기로 했다.

전국 2300여개 고교 중 교학사판을 채택한 곳은 지난주까지 20여곳(0.87%)이었지만 학생, 학부모, 진보단체 등의 반발로 잇달아 채택을 철회해 현재는 한민고 한 곳(0.04%)만 남았다. 한민고도 교학사판을 포기하면 이 교과서는 일선 고교에서 자동 퇴출된다.

고교들이 한국사 교과서 채택 일정을 마무리 짓고 있는 반면 정치권에서는 재점화된 역사 교과서 논쟁이 이날 분수령을 맞았다.

여당은 전국교직원노조가 일선 고교의 자율 선택을 방해했기 때문에 무더기 철회 사태가 벌어졌다고 주장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간사인 김희정 새누리당 의원은 원내대책회의에서 “전교조를 비롯한 일부 세력이 최종 승인을 마친 교과서에 대해 억지 주장을 펴고 있다”고 밝혔다.

야당은 교육부가 전날 교학사 교과서 선정을 철회한 20여곳의 학교에 대해 실시한 특별조사를 즉각 중단하라고 맞섰다. 교문위 소속 윤관석 민주당 의원은 “교육부는 즉시 특별조사를 중단하고 사회갈등과 학교현장에 혼란을 유발한 교육부 장관은 사퇴하라”고 했다.

전날 교학사판 교과서 채택 철회 과정에 대한 특별조사를 실시해 ‘교학사 감싸기’란 의혹을 샀던 교육부는 이날 서남수 장관 명의로 오후 3시에 서울 중구 남대문로 한국장학재단 대회의실에서 역사연구 유관기관장 신년회 겸 회의를 긴급 소집해 역사교육 방향을 논의했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4-01-08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