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전국 학업성취도 평가
올 보통 이상 2.8%P 증가했지만미달 0.2%P 늘어 4.1%… 서울 6%
도농 격차도 0.9%P로 더 벌어져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29일 발표한 ‘2016 국가 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 따르면 전국 중고생의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4.1%로, 지난해 3.9%보다 0.2% 포인트 증가했다. 학업성취도는 올해 6월 21일 전국 중학교 3학년생과 고등학교 2학년생을 대상으로 평가한 결과다. 전국 3244개 중학교에서 3학년 학생 51만 7213명, 1843개 고등학교에서 2학년생 45만 9760명이 참여했다. 기초학력 미달이란 목표 성취 수준의 20%를 달성하지 못한 경우를 말한다.
올해 평가에선 전반적으로 중·고등학교 전체 보통학력 이상(목표 성취 50% 이상) 비율이 전년보다 2.8% 포인트 늘어 비교적 큰 폭의 증가세를 보였다. 그러나 기초학력 미달 비율도 여전히 증가세를 기록, 2012년 2.6%에서 2013년 3.4%, 2014년 3.9%에서 올해 4.1%를 기록했다. 중학생의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3.6%로, 지난해보다 0.1% 포인트 올랐고, 고등학생의 기초학력 미달 비율 역시 4.5%로 전년보다 0.3% 포인트 뛰었다.
과목별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중학생과 고등학생 모두 수학이 가장 높았고, 영어와 국어가 다음을 차지했다.
대도시와 읍·면 지역 간 기초학력 미달 비율 차이 역시 지난해 0.4% 포인트에서 올해 0.9% 포인트로 확대됐다. 2012년 이후 꾸준히 0.3~0.4% 포인트 수준을 유지했지만 올해 차이가 더 벌어졌다. 보통학력 이상 비율 차이는 지난해보다 0.2% 포인트 낮은 7% 포인트를 보였다. 광역시·도별로 보면 울산과 대구 학생의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각각 0.9%, 1.2%로 가장 낮았다. 반면 서울은 기초학력 미달 학생 비율이 6.0%로 가장 높았다. 이어 강원(5.1%), 전북(5.0%), 경기(4.7%) 순이었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6-11-30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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