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축제 열고 MT 떠나고…대면 행사로 달아오른 대학가

축제 열고 MT 떠나고…대면 행사로 달아오른 대학가

신형철, 김기중 기자
입력 2022-04-19 22:34
업데이트 2022-04-20 06: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거리두기 해제로 야외활동 시동
“코로나 이전 버금가는 규모 준비”
서울 초·중·고, 수학여행 준비 중
동시다발 행사 개최, 사고 우려도

서울신문DB.
서울신문DB.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대학가도 코로나 이전의 일상으로 재빠르게 돌아가는 분위기다. 대규모 축제를 준비하는 학교가 있는가 하면, 전교생이 참여하는 체육대회나 MT를 추진하는 곳도 있다. 초·중·고도 방역 체계 변화에 따라 수련활동 또는 수학여행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양대, 중앙대 등 서울 주요 대학은 다음달 학내 축제를 진행할 계획이다. 중앙대 관계자는 19일 “아직 프로그램이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코로나19 이전과 버금가는 규모로 진행하려고 생각하고 준비 중”이라고 설명했다.

거리두기로 인해 좀처럼 추진하기 어려웠던 대규모 학생 자치 활동도 재개된다. 한국외대는 총학생회가 주관하는 취업박람회를 조만간 개최한다. 한국외대 총학생회 측은 “지난 2년 동안 중단된 취업박람회를 다시 열려고 한다”면서 “학교가 주최하던 것을 총학생회가 맡아 직접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번 달 중간고사가 끝나는 시기에 맞춰 MT를 추진하는 동아리나 학생회도 늘고 있다. 경기 가평군 청평면 대성리의 MT촌에도 문의 전화가 끊이지 않고 있다. 대성리에서 펜션을 운영하는 이모씨는 “거리두기 종료가 결정된 이후부터 ‘펜션 예약이 가능하냐’고 묻는 학생들의 전화가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대학들은 들뜬 분위기 속에서 대규모 행사를 열었다가 혹시 사고라도 날까 우려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서울의 한 대학 관계자는 “과거엔 1~2학년 때 행사를 경험한 학생들이 그 경험을 바탕으로 큰 행사를 주최했는데 지금은 다 같이 새내기나 마찬가지인 셈”이라고 토로했다.

대학뿐 아니라 초·중·고도 거리두기 해제로 숙박형 교육활동이 가능해졌다. 서울교육청은 서울 지역 초·중·고와 특수학교 1348개교 중 278개교(20.8%)가 학년 전체가 이동하는 수련활동을, 306개교(22.7%)가 100명 미만 단위로 움직이는 소규모테마형교육여행(수학여행)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서울교육청은 이달 말까지 ‘준비 운영 단계’로 정해 수련활동·수학여행 모두 팀당 100명 미만으로 제한하고 1박 2일까지만 운영하도록 했다. 다음달부터 7월까지는 ‘적극 운영 단계’로 팀당 인원도 200명까지 확대하고 기간도 2박 3일로 늘린다. ‘완전 회복 단계’인 8월 이후에는 인원·기간 제한이 모두 사라진다.

교육부도 20일 이런 내용의 새 학사운영 방침을 발표할 계획이다. 함혜성 서울교육청 평생진로교육국장은 “교육부가 모든 활동을 재개한다고 밝혔기 때문에 무리 없이 진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신형철 기자
김기중 기자
2022-04-20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