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저하된 체력, 학교체육으로 올린다

코로나19로 저하된 체력, 학교체육으로 올린다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22-06-27 12:15
수정 2022-06-27 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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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체력평가 후 맞춤형 건강체력교실 운영

경기교육청 건강드림학교 프로그램에서 학생들이 식생활 관련 수업을 듣고 있다. 교육부 제공
경기교육청 건강드림학교 프로그램에서 학생들이 식생활 관련 수업을 듣고 있다. 교육부 제공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면서 저하된 학생들의 체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교육부와 17개 시·도교육청이 학교별·지역별 맞춤형 건강체력교실을 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

여름방학 전까지 학생건강체력평가(PAPS)를 시행하고 결과에 따라 교육청별로 프로그램을 열 계획이다.

학생건강체력평가는 초등 5학년부터 고교 3학년까지 학생들의 심폐지구력, 유연성, 근력·근지구력, 순발력 등을 측정하고 결과에 맞춰 신체활동을 하도록 하는 의무평가 제도다. 코로나19 상황에서도 학생건강체력평가를 시행했지만, 신체활동을 할 수 없어 저체력 학생이 늘어났다. 교육부에 따르면 학생건강체력평가 결과 저체력인 4·5등급 학생 비율이 2019년 12.2%였지만, 2020년에는 17.6%, 2021년에는 17.7%로 늘었다.

전국 시·도교육청은 지역 특성에 맞는 체력 증진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서울·경기교육청은 식단, 비만 관리와 같은 생활 습관 등 영양·보건 교육과 함께 체육·영양·보건 교사가 참여하는 교육청 단위 자문단을 운영한다.

경남교육청은 국민체육진흥공단의 대국민 무상 스포츠 복지서비스인 ‘국민체력100체력 인증센터’와 연계해 실시간 온라인 건강체력교실을 연다. 세종·경북교육청은 애플리케이션을 공동 개발해 체육수업과 가정 활동을 연계해 학생들의 신체활동을 관리할 계획이다.

부산·충북·충남·경북교육청은 건강체력반, 웨이트트레이닝반, 스피닝 교실, 필라테스 등을 운영한다. 이밖에 인천·전북교육청은 가상체험(VR) 체육실을 활용한 체육수업, 울산 교육청은 부모 참여 프로그램, 제주교육청은 방과 후 자전거 타기 등을 실시한다.

교육부는 올해 하반기에는 전국 학교스포츠클럽 축전을 대면·비대면으로 열어 신체활동 활성화를 적극적으로 키우겠다고 했다. 장상윤 교육부차관은 “학생들이 체육활동으로 얻은 자신감을 바탕으로 학교생활을 주도적으로 해 나갈 수 있도록, 시·도교육청,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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