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9월 모평 국·영·수, 지난해 수능과 비슷하거나 쉬워…선택과목 유불리 클듯

9월 모평 국·영·수, 지난해 수능과 비슷하거나 쉬워…선택과목 유불리 클듯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22-08-31 16:42
업데이트 2022-08-31 16: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선택과목 국어 언어와매체, 수학 확률과통계 상대적으로 어려워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가 실시된 31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여고에서 고3 수험생들이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 2022. 8. 31 사진공동취재단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가 실시된 31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여고에서 고3 수험생들이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 2022. 8. 31 사진공동취재단
31일 전국적으로 치른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9월 모의평가(모평)에 대해 입시학원들이 국어·수학·영어영역이 지난해 수능과 비슷하거나 다소 쉬운 수준으로 출제됐다고 분석했다. 다만 지난 6월 치른 모평에 비해 국어에서는 언어와매체, 수학에서는 확률과통계 과목이 상대적으로 어려웠다고 평가했다. 올해 수능에서도 선택과목에 따른 유불리가 두드러질 가능성이 커졌다.

국어 영역은 지난해 수능, 지난 6월 모의평가보다 다소 쉬웠다는 게 전반적인 평가다. 남윤곤 메가스터디교육 입시전략연구소장은 “독서 영역은 이전 6월 모의평가처럼 제시문 길이를 짧게 해 수험생들의 부담을 줄이려는 경향을 유지했고, 문학 영역은 EBS 체감 연계율이 6월 모의평가와 비슷했고 새로운 유형 문제가 없었다”고 설명했다.

다만 선택과목 중 언어와 매체가 상대적으로 어렵게 출제된 것으로 분석했다. 상대평가하기 때문에 화법과 작문 과목을 선택한 학생보다 더 높은 표준점수를 받을 가능성이 크다. 임성호 종로학원 대표는 “언어와 매체를 선택한 학생들이 문제 접하는 순간부터 매우 당황할 수 있을 정도로 문법 문제가 어려웠다”면서 “시작부터 어려운 문항을 접해 공통과목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수학 영역은 지난해 수능, 올해 6월 모의평가와 비슷한 난이도로 출제된 것으로 평가했다. 지난해 수능과 올해 6월 모의평가는 상당히 어려운 수학 시험이었다는 게 대체적인 평가다. 9월 모평에서는 특히 이과 학생들이 주로 응시하는 미적분 과목이 어렵게 출제됐고, 확률과 통계, 기하 과목은 상대적으로 쉽게 출제됐다. 미적분 과목에서 변별력이 커지면서 이 과목을 선택한 학생들의 표준점수 다른 과목보다 높게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김병진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장은 “6월 모평과 출제 유형은 비슷하지만, 4점 난이도에 수학적 사고력을 요구하는 문항이 많아 상·하위권 학생들의 체감난이도 차이가 클 것”이라고 분석했다.

절대평가로 점수를 매기는 영어 영역 역시 지난해 대비 다소 쉽게 출제돼 1등급 수험생이 늘어날 전망이다. 유웨이 측은 “9월 모평은 지난해 수능, 6월 모평과 비교했을 때 유형과 문항 배열 순서가 동일하게 출제했고 신유형은 출제되지 않았다”면서 1등급 비율이 4.01% 정도였던 지난해 수능과 5.74%였던 6월 모의평가보다 9월 모평에서 1등급을 받는 수험생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출제하는 6·9월 모의평가는 수능 난이도 조절을 위한 시험으로 불린다. 통합 수능 체제에서 선택과목 간 점수 차가 크게 발생한다. 종로학원 측은 이와 관련 “통합 수능 체제에서 문과생은 수학 영역에서 낮은 점수를 받더라도 서울권 소재 대학 합격이 가능한 학과가 많아지고 있다”면서 “수학 등급이 나오지 않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공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투스 측은 “이번 9월 모평에서도 특정한 풀이 방법이나 빈출 문제만 외우는 공부를 했던 학생들은 당황했을 가능성이 크다”면서 “틀린 문제와 불확실했던 문제를 중심으로 개념을 확인하고 이를 활용하는 방법을 중심으로 꾸준히 연습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기중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