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철 원장의 건강법은

이철 원장의 건강법은

입력 2013-01-07 00:00
업데이트 2013-01-07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좋은 자세·금연·소식·신앙생활

의료계에는 “의사를 따라하지 말고, 시키는 대로 하면 건강하게 살 수 있다”는 우스갯소리가 있다. 건강에 관한 최고 전문가인 의사들이 정작 자신들의 건강은 제대로 지키지 못하고 생활하는 현실을 꼬집은 따끔한 충고다. 이철 의료원장의 일상은 눈코 뜰 새가 없다. 소아과 의사로서, 세브란스병원의 관리자로서 20여년을 숨가쁘게 살다 보니 건강관리에 따로 시간을 할애할 여유가 거의 없었다는 게 그의 고백이다. 그는 “부끄럽게도 건강에 투자할 여력이 별로 없다”고 말한다.

신촌과 강남세브란스를 비롯해 연세의료원 산하 병원 직원만 1만여명, 하루에 이 병원을 찾는 환자는 1만 3000여명, 연간 총매출은 1조 8000여억원에 이른다. 이런 큰 조직을 이끌어야 하는 CEO가 따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지 않고도 건강을 유지하고 있다면 비결은 건강한 생활습관에서 찾을 수밖에 없다. 그는 “생활습관이 건강하지 않았다면 육체적·정신적으로 고갈돼 무척 힘들었을 것”이라고 털어놨다.

그가 지금까지 줄기차게 지켜온 ‘건강한 생활습관’은 ‘섭생’과 ‘운동’, ‘신앙생활’로 집약된다. “소식과 모든 음식을 골고루 싱겁게 먹고 담배를 피우지 않는 것만으로도 많은 병원(病原)이 차단되고 치료도 된다”는 이 의료원장은 “말은 운동이라고 했지만 사실 좋은 자세만 유지해도 허리 통증이 없고, 무릎관절이 보호된다. 잘못된 자세나 습관이 수십년간 축적되면 몸에 큰 짐이 되어 질병으로 이어진다”면서 잘못된 습관을 바로잡는 신체 리모델링을 권유했다.

그는 이어 돈독한 신앙심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아침에 깰 수 있는 건강, 숨 쉬는 것조차 감사할 일이다. 모든 게 감사하지 않은 게 없다. 범사에 감사하면서 살면 신체도 긍정적으로 반응해 건강에 도움이 된다”며 넉넉하게 웃었다.

심재억 전문기자 jeshim@seoul.co.kr

2013-01-07 2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