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뇌성마비 타인 줄기세포로 세계 첫 개선

뇌성마비 타인 줄기세포로 세계 첫 개선

입력 2013-01-21 00:00
업데이트 2013-01-2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1명 제대혈 주입 6개월 지나 몸 정상 근접… 운동능력 향상

다른 사람의 제대혈 줄기세포로 뇌성마비 증상을 개선했다는 임상 결과가 제시됐다. 김민영 분당차병원 교수 팀은 뇌성마비를 앓는 환아에게 다른 아이의 제대혈 줄기세포를 주사해 질환을 개선하는 데 성공했다고 최근 밝혔다. 지금까지 자가제대혈 줄기세포로 뇌성마비를 치료한 사례는 있었지만 다른 사람의 제대혈 줄기세포를 이용한 것은 이번이 세계 첫 사례라고 의료진은 설명했다.

김 교수 팀은 2010년 5~10월 31명의 뇌성마비 환아에게 차병원 공여제대혈 중 임상연구용으로 허가받은 제대혈을 주입했다. 치료는 면역 적합성 등을 거친 제대혈을 말초 정맥에 주사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의료진은 이후 6개월간 환자의 상태를 추적한 결과 개인차는 있지만 몸의 자세가 정상에 가깝게 잡히고, 운동 능력이 향상됐으며 인지 능력이 개선되는 효과가 관찰됐다고 보고했다.

치료 효과는 신체에 대한 정밀촬영에서도 관찰됐다. 자기공명영상(MRI) 촬영 결과, 운동·감각신경을 담당하는 뇌 부위의 세포 밀도가 높아졌다.

의료진은 자신의 제대혈을 보관하지 않은 뇌성마비 환자라도 면역적합성이 맞는 제대혈만 찾는다면 증상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이번 연구 성과를 뇌졸중 등 난치성 뇌손상에도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이 임상 결과는 줄기세포 분야 국제학술지 ‘스템 셀’ 최신호에 실렸다.

김 교수는 “제대혈 줄기세포 주사 이후 뇌세포 밀도가 증가했을 뿐 아니라 뇌의 중요 부위가 활성화됐다”면서 “회복이 거의 불가능하다고 여겨졌던 뇌손상에 자가가 아닌 타가 줄기세포 치료가 효과가 있음을 입증했다는 점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심재억 전문기자 jeshim@seoul.co.kr

2013-01-21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