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성서울병원, 중환자과 첫 개설

삼성서울병원, 중환자과 첫 개설

입력 2013-04-01 00:00
업데이트 2013-04-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호흡기내과 전문 美하버드의대 최명근 교수 영입

삼성서울병원이 국내 처음으로 중환자 진료를 전담할 중환자의학과를 개설했다.

삼성서울병원은 그동안 진료과별로 각기 운영해 온 중환자 진료를 새로 개설한 중환자의학과에서 전담하는 형태의 선진국형 중환자 진료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최근 밝혔다. 진료과별로 중환자실을 운영했던 기존 시스템 대신 중환자가 발생하면 중환자의학과가 전면에 나서 초기 조치를 취하는 방식이다.

병원 측은 이를 위해 중환자의학 분야 권위자인 미국 하버드의대 호흡기내과 최명근 교수를 영입했다. 하버드대 부속 브리검 여성병원에서 호흡기내과 과장을 지낸 최 교수는 삼성서울병원의 하버드식 중환자 치료 시스템 도입을 전담하게 된다.

중환자실에는 교수 5명과 임상강사 4명 등 9명의 중환자 전문의가 배치돼 교대로 24시간 상주하게 된다. 병원 측은 현재 중환자실이 128병상인 점을 고려하면 전문의 1명이 14명의 환자를 전담함으로써 미국중환자의학회가 권고하는 가이드라인(1대14)을 충족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중환자실 다학제 진료팀도 가동한다. 중환자의학과 전담의는 물론 진료과별 담당 교수와 전문의·간호사·약사·영양사까지 팀을 이뤄 환자를 돌보는 방식이다.

서지영 중환자 의학과장은 “세계적 수준의 병원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환자의 생명과 직결되는 중환자실을 강화할 필요가 절실했다”면서 “이후 생존율 향상과 입원 기간 단축, 합병증 예방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심재억 전문기자 jeshim@seoul.co.kr

2013-04-01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