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손가락 길이비(比) 작으면 폐기능 떨어진다

손가락 길이비(比) 작으면 폐기능 떨어진다

입력 2014-01-08 00:00
업데이트 2014-01-08 14: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손가락 길이의 비(比)가 성인의 폐기능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제시됐다. 가천대 길병원 비뇨기과 김태범 교수와 인제대 서울백병원 호흡기내과 박이내 교수팀은 공동 연구를 통해 성인의 경우 손가락 길이 비가 작을수록 폐기능이 떨어진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8일 밝혔다. 손가락 길이 비란 검지의 길이를 약지 길이로 나눈 값이다.

 연구팀은 두 병원에서 비뇨기과 수술을 위해 폐기능검사를 받은 성인 남성 162명 등 245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폐기능검사 시행 전에 미리 손가락 길이 비를 측정한 뒤 이 측정값과 폐기능검사 결과와의 관련성을 조사했다.

 그 결과, 162명의 남성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강제폐활량(FVC)과 1초간 강제호기량(FEV1)이 손가락 길이 비와 뚜렷한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손가락 길이 비가 FVC는 물론 FEV1과 유의한 상관성이 확인됐다. 이와는 별도로 남성 흡연자 69명을 대상으로 한 분석에서는 FVC와 FEV1이 손가락 길이 비보다는 흡연량과 더 큰 상관성을 보였다. 그러나 여성 비흡연자 83명을 대상으로 한 분석에서는 폐기능이 손가락 길이 비와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연구팀은 “이는 손가락 길이 비가 작을수록 폐기능이 더 떨어진다는 것을 의미하며, 나아가 나이·흡연량과 함께 손가락 길이 비 또한 성인 폐기능의 중요한 예측 인자임을 뜻한다”고 설명했다. 김태범 교수는 “이 연구 결과는 생식기관의 발생 및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태아기적 성호르몬이 손가락의 형성뿐 아니라 폐의 발생 및 형성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으며, 동시에 자궁내 환경이 태아의 폐 발생 및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성인의 폐기능과도 일정한 상관관계를 갖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이 연구는 향후 개인마다 폐기능이 서로 다르게 나타나는 원인에 대한 연구를 뒷받침하는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연구 논문은 ‘아시아남성과학회지’ 1월호에 실렸다.

 김태범 교수팀은 앞서 2010년에는 손가락 길이 비와 전립선암과의 관련성을 영국 비뇨기과학회지에 세계 처음 발표했으며, 2011년에는 손가락 길이 비와 성인 음경 크기와의 관련성을 담은 연구 논문을 아시아남성과학회지에, 2012년에는 손가락 길이 비와 전립선비대증 약물 치료 반응과의 관련성을 영국 비뇨기과학회지에 게재해 관심을 모았었다.

 심재억 의학전문기자 jesh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