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견과류가 비만·대사증후군 걱정 더는 ‘보약’

견과류가 비만·대사증후군 걱정 더는 ‘보약’

입력 2014-01-21 00:00
업데이트 2014-01-21 11: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견과류 중에서도 아몬드나 호두 등 나무에 열리는 견과류를 꾸준히 섭취하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대사증후군이나 비만에 노출될 확률이 낮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일반적으로 복부 비만,ž고지혈증,ž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의 과부족, 고혈압,ž고혈당증 중 세 가지 이상이 해당되면 대사증후군으로 진단한다.

 

미국 로마린다대학의 카렌 자셀도-시엘 박사팀은 일반인 803명을 견과류 섭취 패턴별로 나누어 견과류 섭취와 대사증후군 발병률 간의 연관성을 추적했다. 연구는 대상자를 나무 견과류 다량 섭취군(하루 평균 16g 이상 섭취)과 소량 섭취군(하루 평균 5g 이하 섭취)을 비교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그 결과, 매주 약 한 줌(28g)의 견과류를 섭취할 경우 대사증후군 발병률을 약 7%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견과류 섭취량을 두 배로 늘릴 경우 대사증후군 발병 위험을 최대 14%까지 낮출 것으로 예측됐다. 연구진은 이와 함께 아몬드 등 나무 견과류를 많이 섭취한 실험군은 견과류 섭취량이 적은 실험군에 비해 비만 위험이 현저히 낮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나무 견과류와 땅콩을 다량 섭취한 시험군은 견과류를 소량 섭취한 시험군에 비해 비만 확률이 최대 37%나 낮았다.

 

이는 나무 견과류가 독립적으로 대사증후군의 위험을 낮출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실제로, 최근 하버드대학 연구팀이 ‘뉴잉글랜드 의학저널(NEJM)’에 발표한 보고에 따르면 하루에 약 28g의 견과류를 섭취하면 다른 사망 예측 변수와 관계없이 총사망률이 20% 감소했다. 또 미국 퍼듀대학 연구팀은 ‘유럽임상영양학저널’에 게재한 연구논문을 통해 아몬드가 인체의 영양소 섭취 상태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물론 식사 전 공복감을 줄여 체중관리에도 효과적이라고 밝혔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지난해 12월 발표한 ‘2012년 건강검진통계연보’ 에 따르면, 30세 이상의 성인 4명 중 약 1명이 비만, 과식 등 생활습관에서 비롯된 대사증후군을 앓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심재억 의학전문기자 jesh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