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인, 갈수록 빨리 늙어가고 있다

한국인, 갈수록 빨리 늙어가고 있다

입력 2014-01-24 00:00
업데이트 2014-01-24 11: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리나라 사람들이 갈수록 빨리 늙어가는 것으로 분석됐다. 노화 속도는 여성보다 남성이 더 빨랐다. 대한노화관리의학회(이사장 배철영)와 생체나이 전문연구기관인 메디에이지연구소(소장 강영곤)는 전국의 성인 남녀 20만 명을 대상으로 공동연구한 결과, 한국인의 생체나이가 10년 전에 비해 0.5세 많아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24일 밝혔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성별로는 남성이 0.6세, 여성이 0.4세 많아졌다. 그만큼 남성의 노화 속도가 빠르다는 뜻이다. 연령별로 20대가 1세, 30대 0.7세, 40대는 0.6세 더 많게 나왔다. 이어 50대와 60대는 0.1세가 늘어났다. 나이 든 사람보다 젊은 사람들이 상대적으로 생체나이가 많이 증가한 것이다.

 

 주요 장기 별로는 10년 전에 비해 비만체형나이, 심장나이, 간나이가 가장 많이 증가했는데, 특히 비만체형나이와 심장나이는 20~40대에서, 간나이는 40~50대에서 높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이러한 결과는 생체나이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들을 분석한 결과, 10년 전에 비해 체중, 비만도, 콜레스테롤, 간 수치 등이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남성이 여성보다 생체나이가 많은 것은 일반적으로 남성의 노화 속도가 여성보다 빠르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매년 통계청이 발표하는 기대수명 측정에서도 여성이 남성보다 길었는데, 이번 연구 결과 역시 이 측정치와 거의 일치했다. 20~40대의 비교적 젊은층 생체나이가 다른 연령대에 비해서 많은 것은 이들 연령대가 다른 연령대에 비해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과 실천 노력이 부족한 결과라는 게 연구팀 설명이다.

 

 이같은 분석은 주요 장기 별 측정치에서도 확인됐다. 20~40대에서 비만체형나이와 심장나이가 증가한 것은 예전에 비해 식습관이 더 불량해진 데다 운동 부족 등으로 체중과 콜레스테롤 등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연구팀은 “특히 40~50대에서 간 나이가 많아진 것은 사회생활이 가장 활발하고 업무스트레스가 많기 때문”이라며 “실제로 보건복지부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 남자의 고음주 위험율이 예전에 비해 증가하고 있는데, 특히 40~50대가 각각 28%, 25%로 가장 높게 나타난 것과 무관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연구를 수행한 메디에이지연구소 강영곤 소장은 “생체나이는 우리 몸의 건강상태와 노화상태를 가장 명확하게 보여주는 지표로, 이번 연구 결과, 우리나라 사람들의 건강 상태가 10년 전에 비해 나빠졌고, 노화 속도도 빨라지고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면서 “질병을 조기에 진단하여 관리하는 것은 물론 이제는 노화도 함께 평가해서 관리해야 건강수명을 연장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심재억 의학전문기자 jesh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