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척추디스크 파열, 수술 없이 통증 제어”

“척추디스크 파열, 수술 없이 통증 제어”

입력 2015-09-01 11:11
업데이트 2015-09-01 11: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파열된 디스크를 수술 대신 내시경으로 직접 병변을 살피면서 치료하는 ‘경막외내시경 시술’로 통증을 줄이고, 자연치유를 유도할 수 있다는 임상 결과가 제시됐다.

 연세바른병원 척추신경외과 조보영∙이상원∙박영목 원장팀은 최근 열린 대한신경통증학회에서 수술이 필요했던 ‘파열성 디스크’ 환자 10명 중 8명을 이같은 방법으로 치료한 임상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파열성 디스크’란 디스크를 싸고 있는 섬유륜이 파열돼 흘러나온 수핵이 주변 신경을 압박, 통증을 유발하는 증상이다. 급성기에 통증이 심하고, 아직까지 수술 외에 다른 치료법이 없어 환자 입장에서는 부담이 큰 척추질환으로 꼽힌다.

 의료팀은 2013년 1월부터 2015년 4월까지 수술이 필요한 파열성 디스크 환자 229명을 경막외내시경 시술로 치료한 결과, 전체의 83.8%인 192명의 통증이 효과적으로 감소했다고 밝혔다. 특히, 환자들의 통증지수가 크게 낮아져 전체 환자의 통증 수치(VAS)가 시술 전 평균 8.2(견딜 수 없을 정도)에서 시술 3개월 후 이 중 78%가 1.8(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는 경미한 통증) 수준으로 낮아졌다. 통증 감소의 변화는 시술 1주 후 평균 3.5(일상생활 중 거슬리는 정도의 통증)로 측정됐다.[표 참조]

 
이미지 확대
이상원(신경외과 전문의) 원장은 “파열성 디스크의 경우 수술치료 외에는 특별한 치료법이 없는 질환이었다”면서 “비수술 치료를 통해 80% 이상의 환자들에게서 만족스런 결과를 얻은 것은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경막외내시경 시술은 특수 카테터를 통증 부위로 삽입한 뒤 내시경을 통해 병변을 보면서 터져나온 수핵을 고열로 소작해 제거하거나 디스크를 밀어넣어 통증과 염증을 제거하는 치료법이다. 국소마취를 하며, 당일 퇴원이 가능할만큼 회복기간이 짧아 고령자나 만성질환자도 크게 부담스럽지 않다고 의료팀은 설명했다. 박영목(신경외과) 원장은 “파열성 디스크는 물론 재발성 디스크나 수술 후 통증증후군, 심하지 않은 척추관협착증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렇지만, 경막외내시경 시술로 모든 파열성 디스크를 치료할 수 없다는 것이 의료팀의 판단이다. 의료팀은 “디스크 손상이 심해 응급수술이 필요한 경우나 3개월 이상 비수술적 치료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은 경우, 다리 마비나 대소변 장애가 있다면 수술 치료가 불가피하다”고 덧붙였다.

 심재억 의학전문기자 jesh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