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확진된 날 해열제도 못 받고 버텨… “재택치료자 방치하나” 분통

확진된 날 해열제도 못 받고 버텨… “재택치료자 방치하나” 분통

곽소영 기자
곽소영 기자
입력 2022-02-06 22:30
업데이트 2022-02-07 06: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19 확진 급증… 현장 혼란
보건소 연락 늦어져 방치 불안감

전담 병원 연결돼도 처방 못 받고
치료센터 퇴소 후 해제 연락 촌극
“확진자도 고위험군 위주 바꿔야”

이미지 확대
13일 오전 서울 중랑구 서울의료원 재택치료관리 상황실에 코로나19 재택환자 건강관리 세트가 비치돼 있다. 2022.1.13 사진공동취재단
13일 오전 서울 중랑구 서울의료원 재택치료관리 상황실에 코로나19 재택환자 건강관리 세트가 비치돼 있다. 2022.1.13 사진공동취재단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이틀째 3만명을 넘어가면서 확진자의 동선과 치료를 담당하는 보건소와 전담 병원 등 일선 현장에서 혼란이 계속되고 있다.

6일 0시 기준으로 일일 신규 확진자 수는 3만 8691명으로 일주일 만에 2배 이상 증가했다. 재택치료자는 12만 8176명에 달하는 등 재택치료자 수도 덩달아 늘었다. 오미크론 변이로 단기간에 감염이 급증한 이후 확진자는 의료 당국으로부터 방치될까 우려했고 일부 우려는 현실로 드러났다.

서울 노원구에 사는 강모(25)씨는 지난달 27일 오전 8시 30분쯤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후 8시간 동안 아무런 연락을 받지 못했다. 약이나 자가격리 앱 등의 안내를 받지 못한 채 보건소의 연락만을 기다리던 강씨가 확진 당일 받은 연락은 오후 4시 동선을 묻는 연락 한 차례뿐이었다. 강씨는 해열제 등 약 없이 하루를 꼬박 버텼다.

다음날 오전 9시가 돼서야 재택치료 전담 병원에 ‘열이 나고 목이 아프니 감기약을 처방해 달라’고 말할 기회가 생겼지만 오후에도 약이 오지 않았다. 다시 문의하자 돌아온 것은 “아프면 연락을 다시 할 줄 알고 아직 약 처방을 안 했다”는 병원 측의 대답이었다.

강씨는 생활치료센터에 입소했다가 퇴소했는데 퇴소 나흘 뒤 느닷없이 ‘격리를 해제하라’는 연락을 받았다. 강씨는 “재택치료자를 이렇게 방치 수준으로 관리하는 줄 알았다면 차라리 혼자 약을 사 먹는 게 나았을 것”이라며 분통을 터뜨렸다.

수도권 지역 보건소는 업무 과부하에 시달리고 있다. 업무에 병목현상이 발생하면서 확진자들 사이에선 재택치료 의료기관 연결에만 수일이 걸린다는 불만이 나오는 상황이다. 선별진료소에선 새로운 검사 체계 도입으로 PCR 검사와 신속항원검사 대기자를 구분해야 하지만 검사 대기자가 몰리며 대기자를 구분하는 것부터 진통을 겪고 있다. 일부는 산소포화도 측정기 등 기본 키트나 치료제를 제때 받지 못했다는 불만도 나온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본부 제1통제관은 “각 보건소가 기초 역학 조사와 가족의 공동 격리 조사를 하는데 이 단계가 늦어지고 있다”며 “현재도 각 지자체에서 보건소를 24시간 가동 중이고 지연되는 부분은 정부 차원에서 보완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오미크론 변이 확산 이후 확진자 관리 체계 자체를 바꿔야 한다고 밝혔다. 김윤 서울대 의료관리학과 교수는“재택치료자는 독감처럼 자체 모니터링 후 증상이 나타날 때만 병원을 찾는 식으로 바꿔야 한다”고 제언했다.
곽소영 기자
2022-02-07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