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석기 “한반도 전쟁, 미국에 의해 촉발될 가능성 커”

이석기 “한반도 전쟁, 미국에 의해 촉발될 가능성 커”

입력 2014-01-28 00:00
업데이트 2014-01-28 09: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란음모 사건 43차 공판

“한반도에서의 전쟁은 미국에 의해 촉발될 가능성이 크다.” 내란 음모 사건으로 재판 중인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은 27일 수원지법 형사12부(부장 김정운) 심리로 열린 43차 공판에서 “한반도에서의 전쟁 위기 상황은 미국에 의해 도발될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하느냐”는 변호인단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 의원은 “북한이 독자적으로 침공할 가능성은 없고, 중국의 입장에서도 한반도의 안정을 바라고 있다. 하지만 미국은 이라크, 베트남을 먼저 침공한 경험이 있으며 1994년 김영삼 대통령도 미국이 북한 영변 공격을 계획했다고 밝혔듯이 미국에 의한 전쟁 발발은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5월 경기 광주시 곤지암 청소년 수련원과 서울 마포구 합정동 마리스타 교육수사회에서 “현 정세는 위기가 아니라 전쟁”이라고 말한 것에 대해 “당원들에게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그런 표현을 썼다”고 답변했다. 이 의원은 또 행사 중 “혁명동지가를 불렀느냐”는 질문에는 “혁명동지가는 오래전부터 시위 현장에서 부른 노래로 가사는 잘 모르지만 곡이 경쾌해서 좋아한다. 이 노래를 부른 게 잘못이라면 아바이순대, 함흥냉면 좋아하는 것도 문제 되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이 밖에 소속 상임위와 무관한 국방 관련 정보를 수집했다는 주장에는 “보좌진이 의정 활동을 목적으로 한 것으로, 세세하게 관여하지 않았다”면서 “북한을 이롭게 할 목적으로 자료 제출을 요구하지 않았고 제출받은 자료를 북한에 유출한 적도 없다”고 반박했다.

이 의원은 이에 앞서 진행된 검찰 심문에는 “국가정보원이 날조한 사건이자 정치 보복”이라며 답변을 거부했다.

검찰은 이 의원에 대한 심문에서 “2003년 8월 민혁당 사건으로 가석방된 이후 최근까지도 반국가단체인 북한의 대남혁명노선에 동조해 남한사회 대남혁명운동을 전개하며 전시에 대비했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법원 앞에는 진보당 소속 40여명과 보수단체 회원 100여명이 모여 각각 “무죄 석방”과 “이석기 처형, 진보당 해체”를 외치며 맞불 집회를 벌였다.

김병철 기자 kbchul@seoul.co.kr
2014-01-28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