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종범·조동원 “좌파가 문화·예술계 주도” 문자

안종범·조동원 “좌파가 문화·예술계 주도” 문자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17-01-13 22:38
업데이트 2017-01-13 23: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檢 공개… “영화·SNS에 우리만 놀아나”

전 靑행정관 “우파 만들려 K·미르 지시”

안종범(58·구속 기소)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과 조동원(60) 전 새누리당 홍보기획본부장이 문화·예술계에 ‘좌파 인사’가 많고 그들이 해당 분야를 주도하고 있다는 취지의 문자를 주고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또 미르·K스포츠재단의 설립이 문화·체육계에 우파 인사가 없다는 정부의 판단에 따른 것이라는 전 청와대 행정관의 진술도 나왔다.

13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 김세윤) 심리로 진행된 최순실(61·구속 기소)씨와 안 전 수석의 3차 공판에서 검찰은 안 전 수석과 조 전 본부장이 주고받은 문자 내용을 공개했다. 조 전 본부장은 안 전 수석에게 보낸 문자에서 “한상준(전 부천영화제 집행위원장) 후보는 어렵게 찾은 우리 쪽 사람”이라면서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검찰에 따르면 “영화진흥위원장 오명철은 이은 영화제작가협회장이 작업했다고”, “우리는 언제나 영화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놀아난다. 우리는 언제나 영화와 SNS에서 밀리고 고생한다”는 내용도 두 사람이 주고받은 문자에 포함됐다.

검찰은 또 이날 방모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이 검찰 조사에서 미르·K스포츠재단의 설립 배경에 대해 “문화·체육계에 우파가 없다고 단체를 만들라 했다”고 진술한 자료도 공개했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7-01-14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