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프간 기여자들 본격 ‘한국살이’…시작부터 편견 ‘암초’

아프간 기여자들 본격 ‘한국살이’…시작부터 편견 ‘암초’

한재희, 곽진웅 기자
입력 2022-02-07 18:29
업데이트 2022-02-07 18: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는 9일 79가구 전원 임시시설 퇴소

이미지 확대
박범계 법무부장관이 울산으로 떠나는 아프간 특별기여자 가족과 환송인사를 하고 있다.
박범계 법무부장관이 울산으로 떠나는 아프간 특별기여자 가족과 환송인사를 하고 있다.
지난해 탈레반의 집권을 피해 입국한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들이 6개월 만에 임시 생활시설을 떠나 본격적인 ‘한국살이’를 시작하게 됐다.

정부의 지원 등으로 대부분이 국내에서 일자리를 얻어 안정적 생활 기반을 갖추게 됐지만 한편에선 이들에 대한 막연한 거부감도 여전하다. 탈레반을 피해 한국에 왔지만 이제는 편견과 맞서야 할 처지가 된 것이다.

29가구(157명)의 아프간 기여자들은 임시 생활시설로 머물던 전남 여수 해양경찰교육원에서 7일 퇴소했다. 이로써 지난해 8월 입국한 79가구(391명) 가운데 72가구의 아프간 기여자가 시설을 떠나게 됐다. 남은 7가구(40명)의 아프간 기여자도 9일 여수를 떠나 전국 각지에 정착하게 된다.

정부 관계자는 “아프간 기여자들은 인천, 경기 화성·김포·시흥, 충북 음성, 울산 등 6곳에 나눠 거주하게 된다”면서 “79가구 중 지난해 12월 미국으로 출국한 1가구, 대학원 진학을 선택한 1가구, 아직 구직 중인 1가구를 뺀 76가구 아프간 기여자가 모두 직장을 구했다”고 전했다.

이날 시설을 떠난 29가구의 아프간 기여자들은 현대중공업 엔진기계사업부 협력업체 등 12곳에 취업해 선박 건조와 관련된 일을 하게 된다. 거처는 울산 동구 서부동 현대중공업 사택으로 정해졌다.
이미지 확대
태권도 배우는 아프간 어린이들
태권도 배우는 아프간 어린이들 13일 충북 진천군 국가공무원 인재개발원 운동장에서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의 자녀들이 태권도를 배우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정부합동지원단은 오는 10월 말까지 활동하며 이들이 순조롭게 지역사회에 정착하고 직장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계속 지원할 방침이다. 아프간 기여자들은 난민과 같은 법적 지위를 가지며 입국 후 5년 동안 우리나라에서 자유로운 취업 활동이 가능하다.

그러나 지역사회에는 이들에 대한 불편한 시선도 존재한다. 특히 기여자들이 울산 동구에 대거 뿌리를 내린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주민 20여명은 이날 동구청을 방문해 기여자들을 ‘분산 정착’ 시켜야 한다고 의견을 내기도 했다.

지난 6일 울산시 홈페이지 소통공간에서 한 작성자는 “한 학교에만 25명이라는 (아프간) 아이들이 오게 된다. 이렇게 한곳에 집중적으로 난민을 떠안은 곳은 없다”면서 “(한국 아이들이) 그들이 갖고 있는 종교, 사상, 문화를 아무것도 모른 채 흡수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이 글은 하루 만에 조회 수 2만회를 넘겼고 공감 수도 약 3000개를 기록했다.

이한숙 이주와인권연구소 소장은 “아프간에서 여수로 또다시 울산으로 옮긴 아이들이 차별로 인해 또 상처를 받으면 안 된다”면서 “아프간 초등학생들은 문화도 다르고 한국어가 아직은 서툴러 한곳에 모여 학습하는 것이 교육 차원에서 더 효율적일 수 있다”고 밝혔다.
한재희 기자
곽진웅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