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청와대 출신 박상혁도 수사… ‘산업부 블랙리스트’ 윗선 조준

文 청와대 출신 박상혁도 수사… ‘산업부 블랙리스트’ 윗선 조준

신형철 기자
입력 2022-06-15 01:30
업데이트 2022-06-15 06: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사수석실 근무 野의원 조사 조율
백운규 영장청구 이어 사정 본격화

박상혁 의원 페이스북 캡처
박상혁 의원 페이스북 캡처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문재인 정부 청와대에서 근무했던 박상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조사 대상에 포함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핵심 당사자인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구속영장 청구로 승부수를 띄운 검찰이 당시 청와대 ‘윗선’ 규명에도 본격 시동을 거는 분위기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 최형원)는 2017~2018년 문재인 정부 청와대 인사수석실 행정관을 지낸 박 의원에 대한 조사 일정을 조율 중인 것으로 14일 알려졌다. 검찰은 인사 업무를 담당했던 박 의원을 상대로 당시 산업부 관계자들이 박근혜 정부 때 임명된 산업부 산하기관장들의 사직을 종용했다는 의혹에 청와대가 관여했는지 등을 집중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이 문재인 정부 출신 장관급 인사에 대해 영장 청구를 한 데 이어 당시 청와대에 몸담았던 야당 의원도 조사 대상에 포함하면서 전 정부에 대한 사정 작업이 본격화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동부지검 관계자는 박 의원 조사와 관련해 “수사 중인 사안에 대한 구체적 수사 상황에 대해선 답변하기 어렵다”고 했다. 박 의원에게도 입장을 확인하기 위해 여러 차례 전화를 시도했지만 연락이 되지 않았다.

검찰은 일단 15일 오전 열리는 백 전 장관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서 혐의 소명에 집중할 계획이다. 수사팀이 백 전 장관의 영장을 청구하면서 13개 산하기관장에게 사직서를 요구했다는 혐의에 더해 후임 기관장 임명 관련 부당지원, 산하기관 내부 인사 취소 지시 혐의까지 추가했지만 법원이 구속 필요성을 인정하지 않을 경우 정치권의 반발이 거세지면서 청와대 윗선을 겨냥한 수사도 동력을 상실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신형철 기자
2022-06-15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