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빠르고 확실한 하수처리…사용부지도 절반으로 줄인다

빠르고 확실한 하수처리…사용부지도 절반으로 줄인다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22-02-09 10:42
업데이트 2022-02-09 1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하수처리 핵심 침전 및 부상공정 일체형 반응조 개발

‘세다프’ 설치 모습
‘세다프’ 설치 모습 경기 고양시 일산하수처리장 내 일체형 침전부상공정 설치된 모습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제공
국내 연구진이 하수처리 두 가지 공정을 하나로 통합해 처리장 부지를 절반 가까이 줄일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해 주목받고 있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환경연구본부 연구진은 침전과 부상공정을 하나의 반응조 안에서 가능하도록 만든 ‘일체형 침전부상공정’(SeDAF, 세다프)을 개발했다고 9일 밝혔다.

하수처리 시설에서 침전과 부상공정은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핵심 과정이다. 침전공정은 응집제를 이용해 밀도가 높고 크기가 큰 오염물질을 뭉쳐지도록 한 다음 가라앉히는 공정이다. 부상공정은 밀도가 낮고 크기가 작고 가벼운 오염물질을 응집시켜 미세한 공기방울로 물 표면으로 띄워 제거하는 것이다. 하나는 오염물질을 위로 띄우고 다른 하나의 공정은 오염물질을 가라앉혀야 하기 때문에 하나의 수조에 적용하기는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이에 연구팀은 세다프 하부는 침전공정이 가능하도록 하고 상부에는 부상공정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하나의 반응조에서 침전과 부상의 서로 다른 공정이 순차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세다프’ 작동원리
‘세다프’ 작동원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제공
세다프는 두 공정을 하나의 반응조에서 일어나도록 한 것이기 때문에 1시간만에 큰 입자와 작은 입자 뿐만 아니라 물 속에 녹아있는 오염물질도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다. 이 때문에 협소한 부지에서도 하수처리장을 설치할 수 있고 기존 공정보다 오염이 더 심한 경우에도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질이나 수량변동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어 다양한 목적의 하수처리시설에 활용될 수 있다. 특히 하수처리시설을 혐오시설로 취급하고 반대하는 움직임 때문에 부지확보가 어려운데 이번 공정 개발로 하수처리 부지 확보도 여유가 생길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연구팀 관계자는 “이번에 개발한 세다프는 작은 부지와 처리시간이 짧다는 것을 특징으로 하기 때문에 기존 하수처리의 고도화, 현대화, 친환경시설로 전환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용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