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업 74% ‘새 정부, 산업기술혁신 정책 잘할 것’ 기대

기업 74% ‘새 정부, 산업기술혁신 정책 잘할 것’ 기대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22-03-20 13:27
업데이트 2022-03-20 13: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업규제해소 1순위 기대감...R&D 세제 자금지원도 기대
기술개발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 지금보다 좋아질 것 41%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서울신문DB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서울신문DB
기업연구소를 갖춘 국내 기술혁신기업 10곳 중 7곳은 새 정부의 산업기술혁신에 대한 기대감이 큰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는 제20대 대통령 선거가 끝난 직후인 지난 10일부터 15일까지 기술혁신기업 1120곳을 대상으로 ‘새 대통령에게 산업기술인이 바란다’는 설문조사를 실시해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20일 밝혔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 기업의 30%가 새 정부가 산업기술혁신을 ‘아주 잘할 것’이라고 답했고 43.7%는 ‘잘할 것’이라고 답했으며 잘하지 못할 것이라는 부정적 평가는 22.9%로 나타났다. 새 정부가 잘 추진할 것으로 기대되는 산업기술혁신 지원정책은 ‘기업 규제 문제 해소’가 32.2%로 가장 높았고 ‘연구개발(R&D) 세제·자금 지원 확대’(31.2%)가 그 뒤를 이었다. 이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규제개혁 전담기구 설치, 과감한 R&D 조세·금융 지원, 신산업분야 세제지원 확대 등 공약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낸 것이다.

새 정부가 역점을 둬야 할 산업기술혁신 정책에 대한 질문에서도 R&D 세제·자금 지원 확대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기업 규제 문제 해소가 그 다음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R&D 인력문제 해소, 탄소중립·디지털 혁신 대응 R&D 투자집중도 필요하다고 답했다.

이와 함께 정부와 민간의 R&D 협력 관계도 41.8%의 기업은 ‘다소 좋아질 것’, 30%는 ‘매우 좋아질 것’이라고 답해 3분의2가 넘는 기업들이 민관협력 연구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또 기술개발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에 대한 기대감을 묻는 질문에서도 41.4%가 현 정부보다 다소 좋아질 것이라고 응답했고, 31%는 매우 좋아질 것이라고 답했다.

마창환 산기협 상임부회장은 “많은 기업이 기업의 기술경쟁력 강화를 차기 정부의 최우선 국정과제로 삼아 추진해주길 기대하고 있다”며 “국가기술 혁신 주체인 기업을 정책 출발점으로 삼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유용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