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 텃새가 왜 한국에서 발견?

중국 텃새가 왜 한국에서 발견?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22-03-29 14:00
업데이트 2022-03-29 14: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고유종 텃새 검은턱오목눈이 2마리 국내서 첫 발견
중국 산둥반도서 185km 떨어진 인천 옹진군 소청도서 발견
본래 분포권인 중국서 벗어난 ‘길잃은 새’로 판단

중국 텃새 검은턱오목눈이, 소청도서 발견
중국 텃새 검은턱오목눈이, 소청도서 발견
국립생물자원관 제공
중국에서만 볼 수 있는 텃새가 국내에서 처음 발견돼 주목받고 있다.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은 중국 텃새로 알려졌던 검은턱오목눈이 2마리를 이달 7일 인천 옹진군 소청도 서쪽에 위치한 등대 옆 골짜기에서 처음 발견했다고 29일 밝혔다. 생물자원관에 따르면 이번에 발견된 검은턱 오목눈이는 생물자원관 국가철새연구센터의 ‘도서지역 조류 생태 연구’ 과정에서 발견됐다.

검은턱오목눈이는 오목눈이과에 속하는 종으로 국내에서 서식하는 텃새 오목눈이와 유사하지만 목 앞쪽에 검은 점이 있고 어깨 부분에 회색이 뚜렷하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검은턱오목눈이는 중국에서만 관찰되고 계절에 따라 이동을 하지 않는 텃새로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검은턱오목눈이가 중국 동쪽 경계인 산둥반도와 185㎞ 떨어져 있는 소청도에서 관찰됐다는 점은 매우 독특한 장거리 이동사례이다. 생물자원관 연구진은 소청도에서 발견된 검은턱오목눈이 2마리는 본래 분포권인 중국을 벗어난 ‘길잃은 새’(미조)로 보고 있다.

소청도는 철새 연구의 최적지로 한국 조류 580여종 중 약 60%에 해당하는 347종이 서식하고 있는 곳이다. 검은댕기수리, 갈색지빠귀, 대륙점지빠귀, 회색머리노랑솔새 등 국내 미기록 조류가 처음 기록된 곳이며 벌매, 검은머리촉새 같은 멸종위기 야생동물 조류들도 관찰되고 있다.

박진영 국립생물자원관 생물자원연구부장은 “국가 생물다양성 확보 차원에서 이번처럼 국내 미기록종 발견은 매우 중요하며 조류 분야에서는 미기록종을 발견할 가능성이 희박한 만큼 이번 발견은 학술적으로 큰 의미가 있다”며 “서해5도 조류들에 대한 집중 조사와 연구를 통해 생물다양성 보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용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