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피플 인 스포츠]‘돌아온 오빠’ 프로배구 KEPCO45 센터 방신봉

[피플 인 스포츠]‘돌아온 오빠’ 프로배구 KEPCO45 센터 방신봉

입력 2011-01-25 00:00
업데이트 2011-01-25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구구절절 굴곡이 약… 최고령 현역 기록 세울래요”

오빠가 돌아왔다. 소녀들을 열광시키던 수많은 오빠들은 진작에 코트를 떠났지만 이 오빠, 프로배구 KEPCO45의 센터 방신봉은 묵묵히 몸을 만들고 공을 때렸다. 배구 선수로서는 환갑 진갑 다 지난 서른여섯 나이에 블로킹 부문 1위를 달리며 ‘제8의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방신봉 선수
방신봉 선수
●서른여섯 나이에 블로킹 부문 1위

“운이 좋았죠. 다른 건 없어요.” 24일 경기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의 숙소에서 만난 방신봉은 덤덤하게 말했다. 세트당 .927개의 블로킹을 잡아내 남자부 1위에 오른 원동력이 뭐냐고 물으니 그런 대답이 돌아왔다. “원래 올 시즌 1라운드까지만 뛰기로 했는데, 최석기가 부상을 당하는 바람에 계속 감독님이 기용해 주셔서 그렇게 됐죠. 뭐.”

당연히 운이 전부는 아니다. 서른 살만 넘어도 은퇴를 생각하는 배구판에서 1975년생인 그가 자신의 최고 기록(2006~07시즌 세트당 1.093개)에 육박하는 좋은 성적을 내는 건 성실함 때문이다. “아픈 데만 없으면 운동할 수 있잖아요? 그래도 나이가 있으니 체력 관리는 꾸준히 하죠.” 방신봉은 팀 훈련이 끝나면 따로 남아 웨이트트레이닝을 한다. 잠들기 전에는 30분가량 팔굽혀펴기·복근·허리운동을 빼먹지 않는다. “살아 보니 세상에 거저는 없더라고요. 땀 흘린 만큼, 딱 그만큼 보상을 받아요.” 지금도 경기가 없는 날이면 방신봉은 경쟁팀의 배구 경기를 보면서 상대편 에이스의 공격 패턴을 분석한다. ‘동물적인 감각’이라고 칭찬받는 그의 블로킹 위치 선점 능력은 그냥 생긴 게 아니다.

●위기 때마다 붙잡은 건 가족

동료 김세진이나 신진식같이 선수생활이 내내 화려했다면 방신봉은 살아남지 못했을 거라고 한다. 구구절절 많은 굴곡이 오히려 약이 됐다는 거다. “2000년 무렵 고(故) 송만덕 감독님과의 트러블로 배구를 관둘 뻔했죠. 그 이후에도 LIG손해보험에 트레이드될 때, LIG에서 다시 은퇴를 종용받았을 때 등등 위기가 수없이 많았어요.” 그때마다 그를 붙잡은 건 가족이었다. 아내 유명효(37)씨와 초등학교 6학년 딸, 3학년 아들은 배구를 그의 삶에 더 깊숙이 받아들이게 하는 계기가 됐다. “가족들에게 부끄럽지 않은 사람이 되고 싶었어요. 그러다 보니 제가 가장 잘하는 배구를 떠날 수 없게 된 거죠.” 한때 그는 수원시체육회 소속으로 아마추어 경기에 나가기도 했다. 수원체육관 코트매니저로 배구장을 관리하기도 했다. “프로 선수였는데…. 창피하기도 하고 손가락질하는 사람도 많았어요. 그래도 그게 저한테 주어진 일이었잖아요. 최선을 다하고 싶었어요.”

그래서 기회는 찾아왔다. 현대자동차 시절 함께했던 강만수 감독이 KEPCO45로 오면서 방신봉에게 입단 권유를 한 것. 당초 위기 때마다 분위기를 살리는 ‘원 포인트 블로커’ 역할이었지만 올 시즌에는 기량이 좋은 데다 최석기의 빈자리를 메워 주기 위해 풀타임으로 나서고 있다.

“한 경기 한 경기 끝날 때마다 ‘이제는 힘들어서 더 이상 못하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런데 주위에서는 ‘그렇게 잘하니까 마흔까지 할 수 있겠다’고들 하세요. 그 기대에 부응해야죠. 제가 잘해야 후배들도 오래 운동할 수 있을 테니까요. 최고령 현역 기록을 세우는 게 제 남은 목표입니다.”

안양 김민희기자 haru@seoul.co.kr
2011-01-25 2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