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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스 대박 비결? “하늘의 별 따게 하라”

마스터스 대박 비결? “하늘의 별 따게 하라”

입력 2012-04-09 00:00
업데이트 2012-04-09 0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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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500대기업 CEO 절반 오거스타行… 경제가치만 1억弗

작은 골프공 하나가 도시 전체를 먹여 살리는 곳….

세계 최정상급 마스터스 골프대회가 열리는 조지아주 오거스타시의 ‘오거스타 내셔널 골프장’ 얘기다. 매년 4월 마스터스 대회가 열리는 오거스타는 ‘4월의 광란’이라 불릴 만큼 세계 어느 도시 부럽지 않은 호황을 누린다. 이 작은 도시의 인구(20만명)보다 많은 사람이 외부에서 몰려들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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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스 기간 오거스타에 있는 자가용 비행기 전용 공항 4곳은 갑부들을 태우고 온 경비행기들로 늘 만원이다. 경제지 포천이 선정한 미국 500대 기업 최고경영자(CEO) 중 절반 정도가 마스터스 기간에 오거스타를 방문한다고 한다. 고급 레스토랑들은 수개월 전에 예약해야 하고, 인근 골프장들의 그린피도 평소보다 5배 이상 오른다. 미 언론은 올해도 마스터스로 창출된 경제 가치가 1억 달러를 넘을 것으로 추산했다. 오거스타의 실업률이 4월에 가장 낮다는 점이 이런 분석을 뒷받침한다.

4월의 광란을 가져오는 비결은 ‘희소가치’다. 마스터스가 ‘꿈의 무대’로 불리는 것은 이 대회가 열리는 골프장에서 라운딩하는 게 하늘의 별 따기만큼이나 어렵기 때문이다. 골프장이 아름답기도 하지만 300여명의 회원만 라운딩이 가능하다는 폐쇄성이 골프광들의 갈증을 부채질한다. 회원권을 내놓는 사람이 거의 없을뿐더러 결원이 생긴다 하더라도 회원 전체의 동의를 받아야 신규회원이 될 수 있다. 때문에 아무리 돈이 많아도, 아무리 권력이 있어도 이 골프장에서 라운딩을 할 수 없고, 그래서 돈 많고 힘 있는 골프광일수록 ‘마스터스 열병’에 걸린다. 역대 미 대통령 중 이 골프장 회원은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한 명뿐이었다. “한국의 대기업 총수가 마스터스 기간에 인근 골프장에서 ‘한풀이 골프’를 쳤다더라.”는 소문이 연례행사처럼 들리는 것도 마스터스 열병 증세다.

조지아주와 오거스타시 당국의 마케팅도 철저히 희소성의 원칙에 입각한다. ‘조지아 레드 카펫 투어’는 마스터스 기간 동안 소수로 제한한 대기업 대표들을 초청해 마스터스 대회 관람과 인근 골프장 라운딩을 시켜 주는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UPS와 스프린트 등 27개사 대표를 초청했는데, 투어가 끝나면 본격적으로 투자 상담과 직원 채용 협상이 진행된다. 크리스 클라크 조지아주 상공회의소장은 현지 언론에 “지난 15년간 이 프로그램으로 조지아주에서 1만 5000개의 일자리가 창출됐다.”고 밝혔다.

워싱턴 김상연특파원 carlos@seoul.co.kr

2012-04-09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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