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연아, 새 코치에 ‘피겨 스승’ 신혜숙-류종현

김연아, 새 코치에 ‘피겨 스승’ 신혜숙-류종현

입력 2012-10-24 00:00
업데이트 2012-10-24 16: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피겨 여왕’ 김연아(22·고려대)가 이번 시즌을 함께할 새로운 코치진으로 옛 스승인 신혜숙(55), 류종현(44) 코치를 선택했다.

이미지 확대
김연아, ‘옛 스승과 다시 뭉쳤어요’
 ‘피겨 여왕’ 김연아가 24일 오후 태릉국제스케이트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 시즌을 함께할 새로운 코치진을 발표한 뒤 신혜숙(오른쪽), 류종현 코치(왼쪽)와 손을 잡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옛 스승인 신혜숙(55) 코치는 훈련 전체를 총괄하는 총감독, 류종현(44) 코치가 트레이닝을 담당할 훈련지원 코치를 각각 맡을 예정이다. 연합뉴스
김연아, ‘옛 스승과 다시 뭉쳤어요’ ‘피겨 여왕’ 김연아가 24일 오후 태릉국제스케이트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 시즌을 함께할 새로운 코치진을 발표한 뒤 신혜숙(오른쪽), 류종현 코치(왼쪽)와 손을 잡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옛 스승인 신혜숙(55) 코치는 훈련 전체를 총괄하는 총감독, 류종현(44) 코치가 트레이닝을 담당할 훈련지원 코치를 각각 맡을 예정이다.
연합뉴스


김연아의 매니지먼트사인 올댓스포츠는 신 코치가 훈련 전체를 총괄하는 총감독, 류 코치는 트레이닝을 담당할 훈련지원 코치를 각각 맡을 예정이라고 24일 밝혔다.

두 코치와의 계약기간은 이번 시즌이 끝나는 내년 3월 말까지다.

2014년 소치 동계올림픽을 함께 할 코치진은 내년 3월 세계선수권대회 이후 결정하기로 했다.

두 코치 모두 김연아를 한차례 가르쳤던 스승들이다.

아이스댄스 선수 출신인 류 코치는 김연아가 처음 피겨 스케이트를 시작한 7살 때부터 김연아의 재능을 알아보고 점프의 기초를 다져준 은사다.

신 코치는 1980년 레이크플레시드 동계올림픽에 피겨 스케이팅 국가대표로 출전한 경력을 갖고 있다.

선수 은퇴 후 1984년부터 현재까지 29년간 지도자의 길을 걸어온 신 코치는 김연아가 초등학교 4학년일 때부터 약 3년간 가르치며 트리플 5종 점프의 완성을 도운 스승이다.

그는 김연아 이외에도 곽민정, 김해진 등 많은 선수를 지도하며 2002년에는 대한빙상연맹 최고지도자상을 받는 등 한국 피겨계의 ‘대모’로 불린다.

김연아는 올댓스포츠를 통해 “두 분 선생님은 피겨를 시작했을 때부터 기술과 정신적인 부분에서 선수로서 성장할 수 있게 많은 도움을 주신 분들”이라며 “오랜 기간 나를 지도해 주셨고, 호흡이 잘 맞았기 때문에 이번에도 선생님들과 호흡을 맞추는 데는 무리가 없으리라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 “두 분과 새 시즌을 차근차근 준비해 나가겠다”며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둬 나를 키워준 선생님들께 조금이나마 보답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김연아를 다시 지도하게 된 신혜숙 코치는 “세계적인 선수로 성장한 김연아를 맡게 돼 기쁘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부담도 있다”면서 “김연아가 세계선수권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지도하겠다”고 말했다.

류종현 코치도 “신혜숙 코치님을 도와 김연아의 훈련을 지원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특히 김연아의 체력을 끌어올리는 데 중점을 둘 생각”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올댓스포츠는 김연아가 컨디션을 유지하기에는 태릉선수촌 빙상장에서 훈련하는 것이 적합하기 때문에 내년 세계선수권대회까지 한국에서 훈련을 계속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김연아는 2013년 3월 세계선수권대회에 참가할 수 있는 최소 기술 점수 확보 차원에서 12월 중 국제 대회에 참가할 예정이다.

김연아는 8월 말 새로운 프로그램의 곡명으로 ‘뱀파이어의 키스(Kiss of the Vampire)’와 ‘레 미제라블(Le Miserable)’을 발표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내가 바라는 국무총리는?
차기 국무총리에 대한 국민 관심이 뜨겁습니다. 차기 국무총리는 어떤 인물이 돼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대통령에게 쓴 소리 할 수 있는 인물
정치적 소통 능력이 뛰어난 인물
행정적으로 가장 유능한 인물
국가 혁신을 이끌 젊은 인물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