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양호 IOC위원 도전 미뤄져

조양호 IOC위원 도전 미뤄져

입력 2013-06-01 00:00
업데이트 2013-06-01 00: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IOC 9월 총회서 선출하기로

조양호(64) 대한체육회(KOC) 부회장의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 도전이 미뤄졌다.

IOC는 31일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끝난 집행위원회에서 IOC 위원 추가 선출을 논의했으나 결론을 내지 못했다. 이에 따라 IOC는 오는 7월 임시총회 기간 중 집행위를 열어 이 문제를 다시 논의한 뒤 9월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총회에서 표결로 선출하기로 했다. 조 부회장은 국가올림픽위원회(NOC) 몫으로 IOC 위원에 도전장을 던져 선출 여부에 관심이 모아졌었다.

또 IOC는 논문 표절이 밝혀진 팔 슈미트(헝가리) 위원에게 경고에 해당하는 견책 징계를 내렸다. IOC는 “논문 표절이 밝혀졌지만 헝가리 대통령 직에서 스스로 물러났고 20년 넘게 올림픽 운동에 이바지한 점 등을 고려해 경고 조치로 사건을 종결한다”고 밝혔다.

논문 표절 의혹에 휩싸인 문대성(37) 선수위원과 관련해서는 해당 대학의 최종 결정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다.

자크 로게 IOC 위원장은 집행위가 끝난 뒤 기자회견에서 올림픽 종목 후보 채택 과정에 대해 “시스템상의 문제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IOC는 지난 2월 스위스 로잔 집행위에서 25개 ‘핵심 종목’을 선정하면서 레슬링을 제외한 지 3개월 만에 2020년 여름올림픽 후보군에 다시 레슬링을 포함시켜 논란을 불렀다. 같은 집행위에서 내린 결정을 석 달 만에 뒤집은 모양새여서다.

로게 위원장은 “변화를 위한 변화는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새로운 것만이 좋은 것은 아니다. (올림픽의) 수준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새 종목을 정식 종목에 포함하는 것보다 올림픽의 전체적인 수준을 높이는 방안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김민수 선임기자 kimms@seoul.co.kr

2013-06-01 2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