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평창동계올림픽 성공개최 준비 ‘첩첩산중’

평창동계올림픽 성공개최 준비 ‘첩첩산중’

입력 2015-01-05 15:49
업데이트 2015-01-05 15: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필수시설 착공시기 불투명·사후활용 방안도 지지부진

강원도가 새해 2018평창동계올림픽 준비에 본격적으로 나섰으나 선수촌 등 필수시설은 착공시기조차 불투명하고 경기장 사후활용 방안 마련도 지지부진해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특히 15일께 평창에서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대회 준비 상황을 현장 점검하는 ‘프로젝트 리뷰’가 열려 분산개최 문제와 부족한 사후 활용 대책, 재원 조달 방안 등이 집중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보여 도의 대응이 주목받고 있다.

5일 도가 밝힌 경기장 등 연도별 건설 목표인 ‘동계올림픽 로드맵’에 따르면 중봉 활강경기장을 비롯한 8개 경기장 시설의 공정률이 31∼60%에 이르고 있다.

도는 슬라이딩센터 등 6개 경기장은 2016년 완공하고, 중봉 활강경기장과 스피드 스케이팅 경기장은 2017년 마무리해 프레대회를 개최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개·페막식장과 선수촌 메인프레스센터(MPC) 등 경기장 이외 필수 시설은 아직 설계가 진행 중이어서 착공시기가 불투명하다.

개·폐막식장은 횡계리에 626억원을 들여 4만석 규모로 건설하고서 대회 이후 1만5천석만 남긴 채 철거할 예정으로 이달 중 착공할 계획이나 아직 설계 작업이 끝나지 않아 착공일을 정하지 못하고 있다.

개·폐막식장과 함께 메달수여식장, 홍보관 등이 들어서는 올림픽플라자도 아직 설계단계이다.

평창선수촌은 민자 유치에 어려움을 겪다가 지난해 말에야 용평리조트에 짓기로 협의를 끝냈고, 강릉선수촌은 올해 상반기 중 착공이 목표다.

2017년 5월 완공할 목표로 상반기 중 착공할 예정인 메인프레스센터와 국제방송센터(IBC)도 조성이 지지부진해 공사가 지체되면 IOC에 넘겨줄 기한을 맞추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경기장 시설 등의 사후활용 방안 마련도 더딘 진행을 보이고 있다.

총 7천553억원을 들여 건설하는 경기장과 개·폐막식장 등 7곳 가운데 아이스하키Ⅱ 경기장만 사후활용 방안을 마련했다.

강릉 가톨릭관동대 내에 국비와 지방비 620억원을 들여 경기장을 짓고, 사후활용 방안으로 대회 이후 대학이 관리를 책임지고 학교 체육관 등으로 활용한다.

총 1천361억원을 들여 짓는 강릉 빙상경기장은 강릉시가 시민 체육시설로 활용할 계획이지만, 경기장 운영비 부담 주체 등이 정해지지 않아 미정이다.

도는 지난해 6월 마무리한 ‘평창동계올림픽 사후활용 방안 용역보고서’에서 각 경기장 시설의 사후활용 방안을 검토하고 결과를 각 경기장 설계에 반영하기로 했으나 여태껏 진전된 사항은 없는 상태다.

도는 대회 개최 1년 전까지 사후활용 방안을 마련하지 못하면 시설을 철거하겠다는 방안을 제시했으나 철거비용도 건설비에 버금가는 것으로 알려져 재정압박 우려가 커지고 있다.

도가 애초 겨울에는 스키장, 비수기에는 자생화·산채단지, 지역특산품 직거래 장터로 운영하는 방안을 내놓았던 중봉 활강경기장(건설비 1천95억원)을 철거하면 산림 복원과 설치물 철거비 등 1천18억원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때문에 사후활용 방안이 마련되지 않으면 유지·관리와 철거 등에 막대한 비용을 추가로 투입해야 할 상황이다.

도는 올림픽 준비를 위해 올해 1천억원의 지방채를 내는 등 3년간 매년 1천억원 규모의 빚을 낼 수밖에 없어 사후활용 방안을 마련하지 못하면 수천억원의 철거비용까지 떠안을 것으로 보여 도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여기에 분산개최론도 도의 발목을 잡고 있다.

대통령을 비롯한 정부, 평창조직위, 최문순 도지사는 그동안 ‘분산개최 불가’를 거듭 밝혔다.

하지만, 최 지사가 이날 “평화올림픽의 상징으로 스노보드 프리스타일 등 별도 시설이 필요하지 않은 경기 등에 한해 북한에서의 개최를 고려할 수 있다”고 밝혀 남북 또는 도내 분산개최론에 불씨를 지폈다.

최 지사는 “현재 올림픽 분산개최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고 남북 단일팀 구성 정도가 평화올림픽을 치르는 현실적인 대안으로 평화올림픽을 위한 아이디어 차원의 언급”이라고 강조했지만, 이로 인해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아이스하키유치원주범시민대책위원회는 12일께 도를 방문, 남북 분산개최보다는 경제성을 고려해 도내 분산개최, 특히 경기장의 원주 재배치를 요구할 예정이어서 분산개최를 둘러싸고 갈등이 빚어질 전망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