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알파고 복귀 포석? 한중일 고수 연파 바둑강자 등장

알파고 복귀 포석? 한중일 고수 연파 바둑강자 등장

입력 2017-01-04 17:19
업데이트 2017-01-04 17: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커제, 이야마 유타, 한국 정상 기사 등 상대로 20연승…“‘알파고 대리인’ 아자 황, 한국 사이트에 아이디 개설 요청”

인공지능(AI)으로 추정되는 정체불명의 바둑 강자가 온라인에 홀연히 나타나 한국·중국·일본의 바둑 고수들을 연파해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해 바둑과 인공지능 신드롬을 일으킨 ‘알파고’(AlphaGo)가 돌아오는 게 아니냐는 전망도 나온다.

‘Master(마스터)’라는 아이디(ID)를 쓰는 이 ‘복면기왕’은 자신을 처음으로 이기는 기사에게 주겠다며 10만 위안(약 1천700만원)의 현상금까지 내걸었다.

지난 2일과 3일 이틀에 걸쳐 한큐바둑 사이트에서 열린 이 이벤트에는 세계 최정상 기사들이 대거 참여했다.

커제 9단, 스웨 9단, 구리 9단, 퉈자시 9단, 롄샤오 7단 등 중국 상위랭커들과 일본 최고수 이야마 유타 9단은 본명으로 온라인 대국에 나섰다.

한국 기사들은 익명의 아이디로 참여했으나, 랭킹 1위 박정환 9단을 비롯해 김지석 9단, 박영훈 9단 등 세계대회 및 국내대회 우승자들이 도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과는 충격적이었다.

마스터 9단은 이들을 상대로 20전 전승을 거뒀다.

20국의 모든 기보에서 마스터 9단은 초반부터 가볍게 집의 우위를 점하고 끝날 때까지 거의 역전을 허용하지 않았다.

4일 한큐바둑은 “마스터 9단의 실력은 압도적이었다”고 전했다.

20국 중 17국이 마스터 9단의 불계승이었다. 마지막 20국 상대인 커제 9단도 마스터 9단에게 초반 차이를 극복하지 못하고 흑 불계패를 당했다.

바둑계는 마스터 9단이 인공지능일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마스터 9단의 기풍에 대해 한큐바둑은 “의연하고 부드러우며 대범하다. 귀의 실리 따위는 거들떠보지도 않으며 엄청난 대마 싸움의 바꿔치기도 계산이 이뤄지면 흔쾌히 실행한다. 수천 년 동안 실전을 통해 진화하고 축적된 바둑의 틀을 무시하고 철저한 가치판단으로 제 갈 길을 찾아간다”고 평했다.

마스터 9단의 출현 전에도 또 다른 국내 바둑 사이트에서는 ‘마지스터(Magister)’라는 기사가 작년 12월 30일부터 지난 1일까지 세계 최정상의 프로기사들을 상대로 30연승을 달렸다.

마스터 9단이나 마지스터 9단은 각각 2, 3일 사이에 20, 30국을 뒀다는 점에서 인공지능일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또 바둑 기사들은 대국 경험을 토대로 마스터나 마지스터가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안다고 한다.

만약 마지스터 9단이 마스터 9단이라면 이 인공지능은 실전에서 50연승을 달린 셈이 된다.

구리 9단은 3일 자신의 웨이보에 “50연승…. 비록 일찍이 생각한 적은 있었으나 실제 바로 앞에 당면하니 나와 우리 프로기사들을 부끄럽게 하는구나. 어쩌면 예전부터 우리가 생각했던 영원히 변하지 않을 바둑의 정석과 진리가 마스터의 출연으로 전복되는 변화가 일어났다. 잘 자자. 아름다운 내일을 맞으러 가자”라며 씁쓸한 소회를 표현했다.

일본에서도 최근 KGS라는 바둑 사이트에서 바둑인공지능 딥젠고와 똑같은 소프트웨어를 탑재한 ‘Zen 19L’을 가볍게 누른 정체불명 고수가 나타나 화제에 올랐다. ‘갓 무브스(God Moves·신의 손)라 불리는 이 존재도 인공지능으로 추정된다.

하영훈 한큐바둑 이사는 “마스터 9단도 인공지능은 맞는 것 같다. 마스터 9단이 갓 무브스인지는 모르겠다. 그러나 실력을 봐서는 최고의 인공지능이라는 평가다”라며 “현존 최고 바둑 인공지능인 알파고가 아니냐는 의견이 나온다”고 말했다.

실제로 알파고를 개발한 구글 딥마인드가 한국 바둑 사이트에서 활동하고 있다는 정황도 나왔다.

바둑계 한 관계자는 “마지스터는 아자 황이 부탁해서 만든 아이디라고 들었다” 전했다.

아자 황은 작년 3월 알파고와 이세돌 9단의 대국에서 알파고 대신 바둑돌을 놓은 구글 딥마인드 소속 연구자다.

아자 황은 마지스터가 한국인인 것처럼 해달라고 요청했다는 후문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