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가 외계인으로” 육상 영웅 모 파라 “미국 집 갈 수 있대요”

“트럼프가 외계인으로” 육상 영웅 모 파라 “미국 집 갈 수 있대요”

임병선 기자
입력 2017-01-30 11:03
업데이트 2017-01-30 11: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런던올림픽과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 육상 남자 5000m와 1만m 2관왕을 2연패한 모 파라(34·영국) 경이 미국 집에 돌아갈 수 있게 됐다.

 

 영국 여왕으로부터 기사 작위를 받은 파라 경조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27일(이하 현지시간) 행정명령으로 발동한 무슬림 입국 금지에 해당할까봐 노심초사했다가 제외된 것을 알고 안도했다고 영국 BBC가 29일(이하 현지시간) 전했다. 소말리아 출신으로 여섯 살 때 영국으로 이민 온 그는 영국 외교부로부터 이날 밤 늦게야 해당하지 않는다는 통보를 받았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무슬림 입국 금지 조치로 한때 미국 집에 돌아가지 못할 것이란 걱정을 했던 영국의 육상 영웅 모 파라가 지난해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 육상 남자 1만m 2연패에 성공한 뒤 유니언잭을 뒤집어쓴 채 자축하고 있다.  AFP 자료사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무슬림 입국 금지 조치로 한때 미국 집에 돌아가지 못할 것이란 걱정을 했던 영국의 육상 영웅 모 파라가 지난해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 육상 남자 1만m 2연패에 성공한 뒤 유니언잭을 뒤집어쓴 채 자축하고 있다. AFP 자료사진
 트럼프의 행정명령은 미국의 난민 정책 프로그램을 일제히 중단하고 이란, 이라크, 리비아, 소말리아, 수단, 시리아와 예멘 등 7개 나라 국적을 지닌 자들이 90일 동안 미국을 여행하지 못하도록 강제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보리스 존슨 영국 외교장관은 이날 미국 정부와 협상을 벌였다. 이에 따라 영국 외교부는 이중국적을 지닌 영국 여행객들이 이들 7개국 중 한 나라로부터 미국에 입국하는 경우에만 여행 금지 조치를 받는다고 조언했다.

 

파라는 가족과 함께 6년 전부터 오레곤주에 거주하고 있는데 오는 8월 런던에서 열리는 세계육상선수권을 앞두고 에티오피아에서 전지훈련 캠프를 차린 상황이었다. 그는 전지훈련을 마치고 몇 주 뒤에 미국 가족들에게 돌아갈 예정이었다. 그는 트럼프의 정책이 “분열적이며 차별적”이라고 목소리를 높이며 “이런 믿기지 않는 정책에 여전히 근본적으로 동의하지 않는다”고 천명했다.

 

 그는 앞서 전날에는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올 1월 1일 존경하는 여왕 폐하는 내게 기사 작위를 내려주셨는데 1월 27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날 외계인으로 만든 것처럼 보인다”고 비꼬았다. 이어 트럼프의 정책이 “무지와 편견에서 싹튼 것”이며 자신의 성공 스토리야말로 “공감과 이해의 정책, 아니면 증오와 고립의 정책을 따르는 데 따라 어떤 일이 벌어질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한 예”라고 강조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