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비운의 피겨 천재’ 유영, 이젠 김연아처럼 빛날 일만 남았다

‘비운의 피겨 천재’ 유영, 이젠 김연아처럼 빛날 일만 남았다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2-01-09 23:48
업데이트 2022-01-09 23: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영이 9일 경기 의정부실내빙상장에서 열린 제76회 전국남녀피겨스케이팅 종합선수권대회 겸 베이징동계올림픽 국가대표 2차 선발전에서 애절한 연기를 펼치고 있다. 대한빙상경기연맹 제공
유영이 9일 경기 의정부실내빙상장에서 열린 제76회 전국남녀피겨스케이팅 종합선수권대회 겸 베이징동계올림픽 국가대표 2차 선발전에서 애절한 연기를 펼치고 있다. 대한빙상경기연맹 제공
딱 4년 전이었다. 수많은 ‘김연아 키즈’ 중에 단연 돋보였던 14살 피겨 천재 유영(18·수리고)은 우승을 차지하고도 결국 올림픽에 나서지 못했다. 만 16세 이상이어야 올림픽에 출전할 수 있다는 규정 때문이었다.

당시 유영이 세운 204.68점은 김연아(32) 이후 처음으로 200점을 돌파한 기록이었다. 유영은 “4년 전에는 어려서 못 나가도 아무 생각이 없었다. 그냥 그 대회에서 잘해서 기분이 좋았다”고 말했다.

너무 어린 나이부터 두각을 드러낸 ‘비운의 천재’ 유영이 마침내 꿈에 그리던 올림픽 무대에 데뷔한다. 유영은 9일 경기 의정부실내빙상장에서 열린 제76회 전국남녀피겨스케이팅 종합선수권대회 겸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 국가대표 2차 선발전 여자 싱글 프리스케이팅에서 기술점수(TES) 76.62점, 예술점수(PCS) 68.32점으로 144.94점을 받으며 전날 쇼트프로그램까지 합계 221.49점으로 대회 우승을 차지했다. 지난달 열린 회장배 겸 1차 선발전에서도 정상에 올랐던 유영은 1, 2차 대회 종합 1위로 베이징행 티켓을 따냈다.

김연아를 보고 피겨 선수의 꿈을 키운 유영은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만 10세에 국가대표 선발전에서 7위에 오른 남다른 재목이었다. 초등학생 때인 2016년 종합선수권 우승을 차지하며 김연아 이후 차세대 피겨 스타 자리를 찜한 유영은 성장을 멈추지 않았고, 2018년 평창올림픽 국가대표 최종 선발전에서 우승을 차지하며 제대로 이름을 알렸다.

연령 제한에 걸려 올림픽 출전이 무산됐지만 유영의 활약은 이어졌다.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확산하면서 유영 역시 훈련에 차질을 빚었지만 다시 기량을 끌어올리며 대표 선발전을 준비했고, 큰 이변 없이 최고 성적으로 국가대표에 선발됐다.
대한빙상경기연맹 제공
대한빙상경기연맹 제공
유영은 우승 소감으로 “올림픽에 나가게 돼서 정말 감사하고 올림픽 나가서 더 잘 보여드렸으면 좋겠다”라고 말하며 웃었다.

2010 밴쿠버동계올림픽에서 금메달을 건 김연아를 보고 꿈을 키운 만큼 김연아처럼 올림픽에 나가는 유영의 각오도 남달랐다. 유영은 “첫 올림픽이 정말 믿기지 않지만 어렸을 때부터 꿈꿔왔던 자리인 만큼 더 열심히 준비해서 좋은 모습 보여드리겠다”면서 “큰 무대에서 긴장할 것 같지만 그대로 꿈의 무대인 만큼 최선을 다해서 즐기고 싶고 실수하지 않고 클린하는 모습으로 많은 사람에게 좋은 인상을 남기고 싶다”고 소망했다.

유영의 필살기는 ‘트리플 악셀’이다. 이날 경기에서도 유영은 첫 번째 연기로 트리플 악셀을 택했고, 언더로테이티드(under rotated·점프의 회전수가 90도 이상 180도 이하로 모자라는 것) 판정을 받았지만 매끄럽게 소화했다. 유영은 “예전에는 트리플 악셀이 약간 불안정한 상태였다면 지금은 완전히 안정되진 않았지만 그래도 조금 느낌을 찾은 것 같다”면서 “그 느낌 잊지 않고 잘 생각해내서 더 열심히 하겠다”고 말했다.

10년 전 피겨를 위해 싱가포르에서 한국에 왔을 때만 해도 말도 서툴고 적응에도 어려움을 겪었던 유영은 이제 명실상부하게 한국을 대표하는 피겨 스타가 됐다. 유영은 “이번에 부담감이 있었는데 큰 실수 없이 잘해낸 것 같아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면서 “아직 베이징올림픽에 나간다는 느낌이 잘 안 와 닿지만 어렸을 때 꿈은 아직 있으니까 열심히 하겠다”는 말로 선전을 다짐했다.
의정부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