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과문 삭제 후 소송, 해외리그 간 쌍둥이…사과 후 슬쩍 복귀, 시즌 접고 군 복무도

사과문 삭제 후 소송, 해외리그 간 쌍둥이…사과 후 슬쩍 복귀, 시즌 접고 군 복무도

장형우 기자
장형우 기자
입력 2022-01-13 20:40
업데이트 2022-01-14 02: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학폭 폭로 대응 어떻게

지난해 2월 여자 프로배구 흥국생명의 ‘쌍둥이 스타’ 이재영·다영(26) 자매가 ‘학교 폭력’(학폭) 가해자로 지목되면서 프로 스포츠 선수들의 과거 행각에 대한 폭로가 봇물 터지듯 이어졌다. 학폭 사실이 확인돼도 공소시효가 지나 처벌이 어려운 건 똑같았지만, 선수들의 대응은 제각각이었다.

●이재영·다영 국대 자격 박탈

이재영·다영은 자필 사과문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리는 등 반성하는 태도를 보였다. 하지만 이후 사과문을 삭제하고 피해자를 상대로 소송을 거는 등 정반대의 모습을 보여 비난이 쏟아졌다. 대한배구협회는 두 선수의 국가대표 자격을 무기한 박탈했고, 흥국생명은 둘을 자유신분선수로 방출했다. 이재영·다영은 현재 그리스 배구팀인 PAOK 테살로니카와 계약을 맺은 뒤 선수 생활을 이어 가고 있다.

학폭 사실이 알려진 남자 프로배구 OK금융그룹의 송명근(29)은 곧바로 시즌을 포기했다. 3개월에 걸친 사과로 피해자에게 용서를 받았다. 현재는 상근예비역으로 군 복무 중이다. 삼성화재의 박상하(36)는 두 차례의 폭력 가해 사실을 인정하고 은퇴를 선언했다. 하지만 피해자에게 사과하고 원만한 관계를 회복했다는 이유로 슬그머니 현대캐피탈에 입단해 뛰고 있다.

지도자에게도 예외는 없었다. 남자 프로배구 KB손해보험의 이상열(56) 전 감독은 2009년 당시 국가대표팀 코치 신분으로 아시아선수권 대회를 준비하던 중 선수 박철우(37)를 구타했던 과거의 사건이 다시 입에 오르내리면서 비난을 받았다. 이 전 감독이 명확한 사과나 반성의 태도를 보이지 않는 사이 또 다른 피해자들의 폭로도 이어졌다. 이 전 감독은 스스로 2020~21시즌 잔여 경기 출장정지라는 해괴한 결정을 내렸다. 그러나 여론이 잠잠해지면 아무 일 없었다는 듯 복귀하려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이어졌고, 결국 시즌 중에 자진 사퇴했다.

●기성용, 즉각 반박·고소까지

축구 국가대표 FC 서울의 기성용(33)은 성폭력 의혹에 정면 대응했다. 피해를 주장하는 이들의 폭로가 나오자마자 바로 기자회견을 통해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고, 이어 명예훼손으로 고소하면서 5억원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지난달 피해를 주장하는 이들과 대질조사까지 받았다.
장형우 기자
2022-01-14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