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열심히 해도 아무나 1등 못 한다” ‘1등 하는 자’만의 자만 아닌 한 수

“열심히 해도 아무나 1등 못 한다” ‘1등 하는 자’만의 자만 아닌 한 수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2-03-14 20:48
업데이트 2022-03-15 01: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바둑 세계랭킹 1위 신진서 9단

공부하되 무뎌진 습관화는 경계
변칙으로 허 찌르는 과감한 도전

AI의혹 언급 커제에 ‘품격의 일침’
책임감 커… ‘바둑 그 이상’ 고민
올해 AG·세계대회 싹쓸이 목표

이미지 확대
신진서 9단이 지난 11일 서울 성동구 한국기원에서 농심 신라면배 세계바둑 최강전 우승 트로피를 옆에 두고 우승 대국을 복기하고 있다.
신진서 9단이 지난 11일 서울 성동구 한국기원에서 농심 신라면배 세계바둑 최강전 우승 트로피를 옆에 두고 우승 대국을 복기하고 있다.
세계 최강의 바둑기사 신진서(22) 9단은 요즘 바둑 이상의 것을 생각한다. 세계 바둑계를 이끄는 1인자로서 책임감을 깊이 느껴서 그렇다.

신 9단이 지난달 농심 신라면배 세계바둑 최강전에서 중국의 1인자 커제(25) 9단을 꺾었을 때 한중 1인자의 서로 다른 품격이 화제가 됐다. 커제 9단은 신 9단이 인공지능(AI)을 참고했을 가능성을 에둘러 언급해 논란을 일으켰다. 신 9단은 “유명 기사일수록 언행을 조심해야 한다”고 일침을 놓으며 품위 있게 대처했다.

지난 11일 서울 성동구 한국기원에서 만난 신 9단은 “그동안 했던 도발이나 조롱 섞인 말은 참을 수 있었지만 이번에는 참을 수 있는 말이 아니었다”고 말했다. 남들보다 더 많은 고뇌 속에 1인자의 무게를 견디는 신 9단이기에 더 그럴 수밖에 없었다.

신 9단이 국내 1인자의 자리를 지킨 지도 어느덧 27개월째다. 그만큼 책임감도 남다르다. 신 9단은 “예전에는 승패에 집중했는데 지금은 어떤 자세로 바둑에 임했는지를 생각하고, 항상 바둑에 최선을 다하려 한다. 지금은 위치가 올라왔기 때문에 바둑을 둘 때뿐 아니라 말할 때도 흐트러진 모습이 없게 하려고 한다”며 커제 9단과 상반된 모습을 보여 줬다. 좋은 라이벌들과 함께 반상을 둘러싼 다양한 스토리를 만들고 싶은 것도 1인자로서 단순한 승부 그 이상을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바둑 외적으로도 큰 노력을 기울이는 신 9단에게 더 중요한 것은 세계 1인자의 자리를 계속 지키는 것이다. 요즘은 누구나 AI로 공부해 더더욱 자리를 지키기 어려워졌지만 신 9단은 자신만의 비법으로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다.

신 9단은 “개인적인 공부 방법”이라면서도 몇 가지 힌트를 줬다. 우선 AI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이다. 누구나 다 열심히 하기에 특별해 보이지 않지만 신 9단은 “개인적으로 AI 공부는 재미가 없다. 안 하는 사람은 없지만 AI로 많이 공부하는 기사는 많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책상에 오래 앉아 있다고 누구나 명문대를 갈 수 있는 게 아니듯, 신 9단은 무뎌진 채 습관적으로 공부하는 것을 경계했다.

자신만의 변칙도 필수다. AI를 통해 공부한 방법 그대로가 아니라 한 번씩 비틀어 두면서 상대의 허를 찌르는 전략이다. 여기에 신 9단은 통계까지 활용한다. 자신이 뒀던 바둑을 데이터로 분석해 프로기사를 상대로 AI 일치율이 50% 밑으로 가면 이길 수 없다는 걸 터득했다. AI 일치율을 높이는 것과 실수를 줄이는 것 사이에 균형을 맞추는 감각도 신 9단이 자신의 바둑을 철저하게 분석하며 얻은 노하우다.

올해 목표를 묻자 신 9단은 결승에 올라간 응씨배를 비롯해 항저우아시안게임, 란커배, 천부배 등에서 우승하겠다고 밝혔다. 중국 기사를 상대로 23연승을 질주하고 있는 만큼 분위기도 좋다. 신 9단이 계획대로 주요 대회에서 우승하면 2014년 이세돌(39) 9단이 기록한 14억 1070만원의 연간 최고 상금 기록도 깰 수 있다.
글·사진 류재민 기자
2022-03-15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