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ypa! 마이너리티] <4>스노보드

[ypa! 마이너리티] <4>스노보드

입력 2014-01-21 00:00
업데이트 2014-01-21 01: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걸린 금메달 10개 설산 타던 보드 설원의 대표 스포츠로!

스키, 스케이트와 함께 대표적 겨울 레저스포츠로 자리 잡은 스노보드. 그런데 동계올림픽에서 이 종목에 무려 10개의 금메달이 걸려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한국의 메달 불모지였기 때문이다.


스노보드의 시작은 역시 놀이였다. 한국의 포대 자루 썰매처럼 1960년대 미국에서 서핑보드를 이용해 눈 덮인 산을 타고 내려오는 놀이에서 시작된 스노보드는 1998년 나가노 동계올림픽부터 정식 종목으로 자리 잡았다. 당시 스노보드 세부 종목으로 남녀 하프파이프와 남녀 대회전 등 4개 종목이 치러졌다. 2002년 솔트레이크시티 대회부터는 대회전 대신 평행대회전이 도입됐다.

2006년 토리노 대회부터 남녀 크로스가 추가됐고, 올해 소치에는 평행회전과 슬로프스타일이 정식 종목에 들어갔다. 그 결과 남녀 각각 하프파이프, 평행대회전, 평행회전, 크로스, 슬로프스타일 등 총 10개의 금메달이 생겨났다.
이미지 확대


파이프를 반으로 자른 반원통형 모양의 슬로프를 타고 내려오며 경기하는 하프파이프는 익스트림 스포츠인 스노보드의 특성을 잘 드러낸다. 원통의 양쪽 벽을 오가며 점프와 공중회전 등 고난도 기술을 펼쳐 그 점수로 순위를 가린다. 선수들이 기술을 보여 주면 5명의 심판이 기본동작, 회전, 기술의 난도, 착지 등의 점수를 매겨 합산한다.

기문을 통과하며 슬로프를 활주하는 스피드를 겨루는 회전 경기는 처음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채택됐을 때는 1명씩 코스를 내려오는 개인 대회전 형식으로 치러졌다. 하지만 2002년 동계올림픽부터 두 명의 선수가 두 개 코스로 나눠 동시에 출발하는 평행대회전으로 바뀌어 맞대결의 흥미를 더했다. 소치부터 도입된 평행회전도 마찬가지로 두 선수가 나란히 달리는데, 기문의 간격이 더 좁고 달리는 속도가 평행대회전보다 다소 느리다.

크로스는 스키의 크로스처럼 여러 선수가 동시에 출발해 회전 코스와 점프대, 모굴 등 여러 장애물을 넘으면서 일정한 거리를 주파하는 경기다. 슬로프스타일에서는 슬로프 위에 설치된 장애물을 이용한 다채로운 묘기를 볼 수 있다.

장형우 기자 zangzak@seoul.co.kr

그래픽 이혜선 기자 okong@seoul.co.kr
2014-01-21 2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