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황제도, 킹도, 여제도 힘 못쓰는 베이징 올림픽

황제도, 킹도, 여제도 힘 못쓰는 베이징 올림픽

이주원 기자
입력 2022-02-07 17:24
업데이트 2022-02-07 17: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카엘라 시프린이 7일 옌칭 국립 알파인스키센터에서 열린 베이징올림픽 알파인 스키 여자 대회전 예선에서 레이스를 포기한 뒤 고개를 돌리고 있다. AFP 베이징 연합뉴스
미카엘라 시프린이 7일 옌칭 국립 알파인스키센터에서 열린 베이징올림픽 알파인 스키 여자 대회전 예선에서 레이스를 포기한 뒤 고개를 돌리고 있다.
AFP 베이징 연합뉴스
‘스키 여제도, 스피드스케이팅 황제도, 모굴의 킹도 아니었다.’

베이징동계올림픽이 7일로 4일 차를 맞는 가운데 유력한 금메달 후보였던 베테랑들이 기대 이하의 성적을 거두고 있다. 그사이 예상치 못한 금메달리스트가 새로 탄생하면서 이변이 속출하고 있다.

‘스키 여제’ 미카엘라 시프린(27·미국)은 이날 옌칭 국립 알파인스키센터에서 열린 여자 대회전 1차 시기에서 보기 드문 실수를 범하며 대회 2연패에 실패했다. 디펜딩 챔피언인 시프린의 탈락은 눈 깜짝할 새 벌어졌다. 시프린은 출발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무게 중심을 잃고 넘어졌다. 페이스가 꺾인 시프린은 완주를 포기했고 실망스러운 표정으로 경기장을 빠져나갔다.

시프린은 실수가 손에 꼽는 선수다. 현역 선수 중 레이스가 가장 안정적이라고 평가받았던 만큼 실격 자체가 큰 이변이다. 시프린은 “제대로 시작도 하기 전에 경기가 끝났다”며 “에지를 줘야 할 타이밍을 살짝 놓친 것이 이런 결과로 이어졌다. 나와서는 안 될 작은 실수”라고 자책했다.

메달 후보인 마르타 바시노(26·이탈리아)도 두 번째 기문 만에 미끄러져 넘어졌다. 시프린과 함께 월드컵에서 우승 트로피를 나눠 가지며 라이벌 구도를 형성했던 페트라 블로바(27·슬로바키아)는 메달권조차 들지 못했다. 시프린의 남자친구 알렉산데르 아모트 킬데(30·노르웨이)도 이날 알파인스키 남자 활강에서 5위로 부진하며 올 시즌 월드컵 1위답지 않은 모습을 보였다.

남자 프리스타일 스키에서도 ‘모굴의 킹’으로 불리는 미카엘 킹스버리(30·캐나다)의 금메달 실패도 대이변으로 꼽힌다. 킹스버리는 지난 5일 장자커우 겐팅 스노우파크에서 열린 스키 프리스타일 남자 모굴에서 2위를 기록했다. 올 시즌 참가한 7차례 월드컵에서 네 차례나 우승하며 가장 강력한 금메달 후보로 꼽혔지만, 금메달은 그를 우상으로 바라보던 신예 발테르 발베르크(22·스웨덴)에게 돌아갔다.

스피드스케이팅에선 ‘황제’ 스벤 크라머르(36·네덜란드)의 추락도 눈에 띈다. 크라머르는 2010 밴쿠버올림픽부터 2018 평창올림픽까지 5000m에서 정상의 자리를 놓지 않았다. 하지만 지난 6일 닐스 판 데르 포엘(26·스웨덴)이 크라머르의 올림픽 신기록을 깨고 새로운 황제 자리에 올랐다. 포엘은 2018 평창 대회에선 13위에 그쳤지만, 이번 대회에서 올림픽 신기록을 작성하며 첫 금메달을 안았다. 반면 크라머르는 9위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베테랑들이 부진한 사이 어린 선수의 깜짝 활약도 이어졌다. 중국의 ‘천재 보더’ 쑤이밍(18)은 이날 스노보드 남자 슬로프스타일 결승에서 쟁쟁한 형들을 제치고 첫 은메달을 땄다.
이주원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