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편파 판정 다신 없어야”… IOC위원장에게 직접 항의한다

“편파 판정 다신 없어야”… IOC위원장에게 직접 항의한다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2-02-08 20:48
업데이트 2022-02-09 02: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한체육회, 바흐와 면담 요청
변호인단 꾸려 CAS 제소 추진
ISU “실격 결정은 항의 못 해”

이미지 확대
긴급 기자회견 연 선수단장
긴급 기자회견 연 선수단장 윤홍근(가운데) 베이징동계올림픽 한국 선수단장이 8일 중국 베이징 메인 미디어센터에서 열린 긴급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선수단은 전날 쇼트트랙 경기에서 실격 처리를 당한 황대헌·이준서 사례가 편파 판정이며 국제스포츠중재재판소(CAS)에 제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왼쪽부터 류인탁 부단장, 윤 단장, 최용구 쇼트트랙 대표팀 지원단장.
베이징 연합뉴스
베이징동계올림픽 쇼트트랙에서 도 넘은 중국 편파 판정으로 논란이 불거지면서 대한체육회가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에게 직접 항의하기로 했다.

체육회는 8일 중국 베이징의 메인 미디어센터에서 전날 쇼트트랙 남자 1000m에서 발생한 판정 논란과 관련해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윤홍근 대한빙상경기연맹 회장 겸 선수단장, 류인탁 부단장, 최용구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심판 겸 쇼트트랙 지원단장, 이소희 여자 대표팀 코치가 참석했다.

윤 단장은 “경기 종료 후에 관계자를 통해 현장에서 강력한 이의를 제기했다”면서 “국제빙상경기연맹과 IOC에 항의 서한을 발송했다. 그리고 IOC 위원인 이기흥 대한체육회장과 유승민 IOC 위원을 통해 직접 바흐 위원장과의 면담도 요청해 놓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윤 단장은 “만나서 부당한 일이 다시는 벌어지지 않도록 강력하게 요청할 계획”이라며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절차에 맞게끔 스포츠중재재판소(CAS)에 제소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체육회는 관련 변호인단을 꾸려 제소 절차를 확인하고 있으며 결과가 나오는 대로 CAS에 즉시 제소한다는 방침이다. 윤 단장은 “제소한다면 앞으로 국제경기에서 부당한 판정이 많이 수정될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전날 준결승에서 황대헌과 이준서는 준결승을 통과해 결승에 진출했지만 비디오 판독 끝에 페널티를 받았다. 황대헌은 레인 변경을 늦게 했고, 이준서는 레인 변경 반칙을 했다는 게 이유였다. 최 심판은 “준결승 경기가 끝난 직후 남자팀에서 ‘황대헌과 이준서가 왜 실격을 받았는지 납득할 수 없다. 해명해 달라’는 항의 서한을 제출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미 결과가 나온 만큼 판정이 뒤집히긴 어렵다. ISU도 이날 공식 홈페이지에 “규정에 따라 규칙 위반에 대한 실격 또는 실격 해제에 대한 결정은 항의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심은 다시 한번 검토한 후 최종 결정을 내렸다”며 옹호하는 모습을 보였다. 최 심판도 “오심을 인정하는 순간 권위가 밑바닥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인정하지 않은 것”이라고 했다.

베이징 류재민 기자
2022-02-09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