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메달 10개째 땄는데 외면하는 伊 연맹? 폰타나 “마주쳤는데 인사도 안 해”

메달 10개째 땄는데 외면하는 伊 연맹? 폰타나 “마주쳤는데 인사도 안 해”

이주원 기자
입력 2022-02-08 18:16
업데이트 2022-02-09 02: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女쇼트트랙 전설, 金 딴 뒤 폭로
“베이징行 지지 안 한 사람 있다”
남편 코치 선임 문제로 마찰 빚어

이미지 확대
아리안나 폰타나 EPA 연합뉴스
아리안나 폰타나
EPA 연합뉴스
이탈리아 여자 쇼트트랙의 ‘전설’ 아리안나 폰타나(32)가 올림픽 2연패 달성에도 이탈리아 빙상연맹으로부터 푸대접을 받았다고 폭로했다.

8일 AFP통신에 따르면 폰타나는 지난 7일 베이징동계올림픽 쇼트트랙 여자 500m에서 금메달을 딴 뒤 기자회견에서 “복도에서 이탈리아 빙상연맹 관계자들을 만났지만 그들은 내게 다가오지도 않았고, 축하 인사도 건네지 않았다”며 “내가 베이징에 있는 것을 지지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고 주장했다.

폰타나는 2018 평창올림픽에서 500m 금메달을 딴 뒤 연맹과의 갈등이 시작됐다고 말했다. 전문적이지 않았던 내부 환경과 코치 선임을 두고 마찰을 빚었다. 폰타나는 2019~20시즌을 마치고 남편이자 코치인 안토니 로벨로와 함께 이탈리아를 떠났다. 이들은 헝가리에서 따로 베이징 대회를 준비하다가 지난해 이탈리아 대표팀으로 돌아왔다. 폰타나는 “연맹은 내가 남편을 코치로 둔 것에 대해 그다지 지지하지 않았다”며 “우리는 남편이 훌륭한 코치라는 걸 증명했다. 그건 최고의 선택이었고, 남편을 내 옆에 둔 것이 가장 좋은 결정이었다”고 말했다. 여자 500m 결선에서 결승선을 가장 먼저 통과한 폰타나는 주먹을 흔들며 울부짖듯 포효했다. 그는 “나는 보통 소리를 안 지르는데, 그때 나왔던 고함은 내 안에 있던 모든 분노를 표출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했다. 폰타나는 올림픽 쇼트트랙 역사상 최다 메달 기록을 경신하고 있다. 총 10개(금2, 은3, 동5)를 수확했다. 하지만 그는 연맹과의 갈등이 계속된다면 차기 올림픽(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동계올림픽)에 도전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폰타나는 “상황이 변하지 않는다면 이 과정을 다시 겪고 싶지는 않다”고 밝혔다.





이주원 기자
2022-02-09 2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