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 쇼트트랙 오직 실력으로! 오늘 남자 1500m서 편파 판정·텃세 뚫고 빼앗긴 금메달 되찾는다

한국 쇼트트랙 오직 실력으로! 오늘 남자 1500m서 편파 판정·텃세 뚫고 빼앗긴 금메달 되찾는다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22-02-08 22:24
업데이트 2022-02-09 02: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황대헌·이준서·박장혁 설욕 다짐
해설진 “우리 선수들 모두 메달권
초반 앞선 뒤 최대한 접촉 줄여야”
황, SNS에 조던 인용 “벽 이겨내라”

이미지 확대
황대헌 연합뉴스
황대헌
연합뉴스
“빨리 치고 나와 최대한 중국 선수들과 부딪치지 않는 전략이 필요하다.”(안상미 MBC 해설위원)

쇼트트랙 심판진의 노골적인 중국 편들기에 우리 쇼트트랙 대표팀 선수들이 대응할 수 있는 선택지는 하나다. 실력으로 이를 뛰어넘는 것이다. 우리 대표팀은 9일 중국 베이징 수도체육관에서 열리는 베이징동계올림픽 쇼트트랙 남자 1500m에서 다시 한번 금메달에 도전한다. 지난 7일 1000m에서 황당한 판정과 부상으로 결선에 오르지 못했던 황대헌(23·강원도청)과 이준서(22·한국체대), 박장혁(24·스포츠토토)이 모두 출전할 예정이다. 이소희 대표팀 코치는 “(혹시 모를 편파 판정에 대비해) 코스를 돌 때 최대한 접촉을 줄이면서 나오는 연습을 했는데, (황대헌의 경우) 스치지도 않았는데 실격 판정이 나와서 아쉽고 답답하다”고 말했다. 납득하기 어려운 판정으로 실격해 제대로 겨뤄 볼 기회조차 얻지 못한 대표팀 선수들은 이번엔 실력으로 반드시 금메달을 목에 걸겠다는 의지를 다지고 있다.
이미지 확대
이준서 연합뉴스
이준서
연합뉴스
안 해설위원은 “지난 7일 실격 판정은 할 말이 없을 정도로 이해할 수 없는 결정이었다”면서 “하지만 우리 입장에서는 마음을 잘 추스르고 남은 경기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1500m에 출전하는 우리 선수들이 모두 메달권에 있는 만큼 초반에 빠르게 치고 나와 중국 등 다른 나라 선수들과 최대한 접촉을 줄이는 전략이 나오지 않을까 한다”고 예측했다. 다만 1500m의 경우 1000m와 달리 초반부터 스퍼트를 내면 레이스 후반에 체력이 부족할 수 있어 선두로 치고 나올 기회를 잘 잡는 게 중요하다. 박승희 SBS 해설위원은 “중국 선수들을 조심해야겠지만 그렇다고 소심한 스케이팅을 할 필요는 없다”면서 “자신을 믿고 자신감 있게 경기에 임하면 좋은 성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박장혁 연합뉴스
박장혁
연합뉴스
제대로 관리가 안 돼 레이스 도중 넘어지는 선수들이 속출하는 빙질에 대한 적응도 필요하다. 이 코치는 “비슷한 구간에서 많이 넘어져서 연습 훈련 때 선수들에게 이 부분을 신경 써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면서 “장비 부분을 포함해 더 완벽하게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선수들의 의지도 어느 때보다 강하다. 지난 7일 남자 1000m 준준결선에서 넘어지면서 중국 우다징의 스케이트 날에 왼손이 찢어지는 부상을 입은 박장혁은 코치진에 경기에 출전하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피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쇼트트랙 대표팀 관계자는 “의료진의 최종 판단이 있어야 하지만 박장혁의 출전 의지가 워낙 강하다”면서 “가능하면 9일 1500m 경기에도 출전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했다.

황대헌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장애물이 반드시 너를 멈추게 하는 것은 아니다. 벽을 만나면 돌아가거나 포기하지 말아라. 어떻게 그 벽을 오를지 해결책을 찾아보고, 그 벽을 이겨내라”라는 ‘농구 황제’ 마이클 조던의 어록을 인용해 남은 경기에 대한 의지를 대신했다.

박재홍 기자
2022-02-09 2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