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초반 2개 쿼드러플에 달렸다…차준환 프리스케이팅 어떻게 뛰나

초반 2개 쿼드러플에 달렸다…차준환 프리스케이팅 어떻게 뛰나

최병규 기자
입력 2022-02-09 16:24
업데이트 2022-02-09 20: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7개 점프 중 쿼드러플 토루프/살코로 시작, 트리플 악셀로 마무리
네이선 첸은 4회전 5개 ‥ 하뉴 미답의 쿼드러플 악셀에 도전

한국 남자피겨 사상 올림픽 쇼트프로그램 ‘톱5’(4위) 성적을 밑천 삼아 10일 프리스케이팅에서 첫 올림픽 메달에 도전하는 차준환(21)의 베이징 은반 4분 30초는 어떻게 흘러갈까.
차준환(왼쪽)과 하뉴가 서로 지나치는 모습. 베이징 뉴스1
차준환(왼쪽)과 하뉴가 서로 지나치는 모습. 베이징 뉴스1
피겨스케이팅은 어지간한 눈썰미로는 찰나에 허공에서 3~4바퀴 이상을 회전하는 스케이터의 점프 스킬을 판단하기 쉽지 않다. 선수의 연기를 직관적으로는 판단할 수는 있지만 이를 구체적인 점수로 나타내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채점은 기술점수(TES)와 예술점수(PCS)로 구성된다. 기술점수는 기본점수에 이른바 가감점인 수행점수(GOE)를 합친 값이다. 기술점수는 점프를 비롯한 기술의 점수를 완성도를 평가하는 테크니컬 패널 3명과 표현력을 심사하는 심판 9명이 매긴다.

패널이 주시하는 건 점프와 스핀이다. 점프에 회전수를 제대로 지켰는지, 에지를 제대로 사용했는지에 따라 ‘롱 에지’(잘못된 에지 사용)나 ‘다운그레이드’(난도 하락), ‘어텐션’(주의) 등의 판정을 내린다. 스핀과 스텝시퀀스에 붙는 레벨(1~4)도 이들이 결정한다.

2분50초 이내로 진행되는 쇼트프로그램과는 달리 프리스케이팅은 4분 30초 이내로 시간이 제한된다. 수행과제도 쇼트는 7개지만 프리에선 12개로 늘어난다. 이 가운데 점프는 7개로, 단독점프 3개와 연속점프 3개에다 악셀 점프가 포함돼야 한다. 스핀 3개와 스텝 1개, 코레오(그래픽) 시퀀스도 프로그램에 빠뜨리면 안된다.
훈련 대화하는 차준환-오서 코치
훈련 대화하는 차준환-오서 코치 9일 중국 베이징 캐피털 실내 경기장에서 열린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피겨스케이팅 남자 싱글 프리스케이팅 훈련에서 차준환이 브라이언 오서 코치와 대화하고 있다. 2022.2.9 연합뉴스
9일 차준환이 제출한 프리스케이팅 프로그램에 따르면 그는 첫 번째와 두 번째 과제로 단독 점프인 쿼드러플 토루프와 쿼드러플 살코를 배치했다.

이후 트리플 러츠-트리플 루프 콤비네이션 점프를 뛴 뒤 플라잉 카멜 스핀과 스텝 시퀀스로 호흡을 가다듬고 트리플 악셀-더블 토루프 콤비네이션 점프, 트리플 악셀을 잇달아 시도한다.

이어 트리플 러츠-싱글 오일러-트리플 살코 콤비네이션과 트리플 플립 점프를 소화한 뒤 코레오 시퀀스, 체인지 풋 싯 스핀, 체인지 풋 콤비네이션 스핀으로 연기를 마무리하게 된다.

결국 토루프와 살코 등 초반의 4회전 점프 2개의 성공 여부가 전체 흐름을 지배할 전망이다. 쿼드러플 살코는 기본 배점 9.70점, 쿼드러플 토루프는 9.50점의 고난도 기술이다.

차준환은 쇼트에서도 첫 점프인 쿼드러플 살코를 깨끗하게 성공시켜 GOE 3.33점을 보탠 13.03점으로 7개 과제 중 가장 높은 점수를 챙겼다.
‘피겨 간판’ 차준환 프리 앞두고 훈련
‘피겨 간판’ 차준환 프리 앞두고 훈련 차준환이 9일 중국 베이징 캐피털 실내 경기장보조 링크에서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피겨스케이팅 남자 싱글 프리스케이팅 훈련을 하고 있다. 2022.2.9 연합뉴스
경쟁자들은 더 많은 쿼드러플 점프를 배치했다. 하뉴 유즈루(일본)는 아무도 성공시킨 적이 없는 초고난도의 쿼드러플 악셀 점프를 첫 과제로 배치했다.
하뉴는 이후에도 3개의 4회전 점프를 더 뛴다. ‘점프 머신’ 네이선 첸(미국)은 무려 5개다. 쇼트 2위 가기야마 유마는 3개, 3위 우노 쇼마(이상 일본)도 5개의 4회전 점프로 쿼드러플 전쟁을 벌인다.
최병규 전문기자 cbk91065@seoul.co.kr
최병규 전문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