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발리예바 사태’ 피해자 美 피겨팀, 메달 못 받고 귀국한다

‘발리예바 사태’ 피해자 美 피겨팀, 메달 못 받고 귀국한다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2-02-20 10:04
업데이트 2022-02-20 10: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폐막 전 메달 수여식을 열어달라” 제소했으나 기각

미국 피겨스케이팅 대표팀
미국 피겨스케이팅 대표팀 7일 중국 베이징 수도체육관에서 열린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 피겨스케이팅 단체전에서 미국 대표팀이 카렌 첸의 점수 발표를 기다리고 있다. 미국 대표팀은 러시아올림픽위원회에 이어 은메달을 따냈지만 카밀라 발리예바의 도핑 파문으로 메달 수여식이 연기돼 메달을 받지 못했다.
베이징 타스 연합뉴스
카밀라 발리예바(16)의 도핑 파문의 불똥이 튀어 메달을 받지 못한 미국 피겨스케이팅 대표팀이 “올림픽 폐막 전 메달 수여식을 열어달라”고 국제스포츠중재재판소(CAS)에 요청했지만 기각됐다.

20일 인사이드 더 게임즈 등 외신에 따르면 CAS는 성명을 통해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 피겨스케이팅 단체전 메달 수여식을 열지 않기로 한 결정은 유효하다”면서 IOC에 피겨 단체전 메달 수여식을 거행해달라고 한 미국 피겨팀의 요청을 기각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은메달을 따낸 미국 대표팀과 동메달을 따낸 일본 대표팀은 메달을 받지 못한 채 귀국해야 한다.

지난 6~7일 열린 피겨 단체전에서는 발리예바를 앞세운 러시아가 금메달을 따냈지만 러시아반도핑기구(RUSADA)가 발리예바의 금지약물 복용 사실을 알고도 임시 출전 정지 징계를 해제한 사실이 드러나 8일 열릴 예정이었던 메달 수여식이 무기한 연기됐다. IOC는 “도핑 문제가 남아있는 선수가 포함된 메달 수여식은 적절하지 않다”면서 발리예바 사태가 종결된 뒤 메달 수여식을 열겠다고 밝혔다.

정정당당하게 경기해 메달을 따냈음에도 메달을 목에 걸지 못한 미국과 일본 피겨팀은 IOC 측에 문제를 제기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은 미국 피겨팀에 올림픽 성화봉송에 쓰인 성화봉을 선물했지만 미국 선수들은 항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피겨팀은 바흐 위원장과의 대화를 거부했다.

발리예바의 도핑 사건에 대해서는 RUSADA가 조사를 실시하며 세계반도핑기구(WADA)도 독립 기구를 통해 RUSADA의 조사를 들여다본다. 외신들은 이번 사건의 진실 규명이 적어도 수개월은 걸릴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김소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