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19 아픔 딛고 은반 수놓은 美 피겨 스타 빈센트 저우

코로나19 아픔 딛고 은반 수놓은 美 피겨 스타 빈센트 저우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2-02-20 17:47
업데이트 2022-02-20 17: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기 하루 전 코로나19 확진 美 피겨 스타
대회 마지막 날 갈라쇼 수놓으며 아쉬움 떨쳐
코로나19 이겨내고 銀 따낸 봅슬레이 스타 美 폐막식 기수로
방역 성공했지만 격리 선수 지원 부실 ‘절반의 성공’

피겨 갈라쇼 수놓는 빈센트 저우
피겨 갈라쇼 수놓는 빈센트 저우 20일 중국 베이징 수도체육관에서 열린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 갈라쇼에 나선 빈센트 저우(미국)가 격정적인 연기를 펼치고 있다.
베이징 AFP 연합뉴스
20일 푸른 빛의 조명이 내려앉은 중국 베이징 수도체육관의 은반 위에 빈센트 저우(22·미국)가 모습을 드러냈다. 가슴에 별을 수놓은 듯한 의상을 입은 저우는 해리 스타일스의 ‘사인 오브 더 타임즈’의 격렬한 선율에 맞춰 빙판을 박차고 힘껏 뛰어올랐다. 아찔한 속도의 스핀을 마친 뒤 그는 가쁜 숨을 몰아쉬며 관중들의 뜨거운 박수에 화답했다.

저우는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 피겨스케이팅 남자 싱글 종목에서 메달권 진입을 노리는 유력한 선수 중 한 명이었지만 쇼트프로그램을 하루 앞두고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출전이 좌절되며 4년간의 노력이 물거품이 된 그는 인스타그램 라이브를 통해 이같은 소식을 전하며 눈물을 쏟았다. 1주일간의 격리 기간이 끝난 뒤 이날 올림픽 피겨 갈라쇼에 초청받은 그는 아쉬움을 털어내는 듯 시원하게 은반 위를 활주했다.

美 피겨 스타 빈센트 저우, 코로나19 격리 끝내고 갈라쇼 나서
저우는 갈라쇼를 앞두고 미국 워싱턴포스트(WP)와 가진 전화 인터뷰에서 “내가 메달을 따낼 수 있었지 않을까 하는 생각 때문에 (피겨 남자 싱글) 경기 결과를 보는 것이 힘들었다”면서 아쉬움을 숨기지 않았다. 그러면서도 “그저 불운이었고 그 상황에서 선수가 해야 할 최선을 다 했다”는 그는 “다음달 열리는 세계선수권대회가 나에게는 ‘개인 올림픽’과 같다”며 의지를 드러냈다.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가 정점에 치달은 가운데 열린 이번 올림픽에서 선수들은 ‘폐쇄고리’ 안에서 코로나19와 사투를 벌였다. 선수들은 훈련을 하면서도 마스크를 벗지 않는 등 고군분투했지만, 불운을 피하지 못한 선수들은 힘겨운 격리 기간을 견뎌야 했다.

미국 대표팀에서는 개막식 기수를 맡았으나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아 개막식에 서지 못했던 메이어스 테일러(38)가 폐막식 기수로 나선다. 미국의 봅슬레이 스타인 그는 지난달 29일 확진 판정을 받아 격리된 뒤 올림픽 무대에 나서 지난 14일 여자 모노봅 은메달을 거머쥐었다. 2010년 밴쿠버 대회부터 출전해 온 그는 4개 대회 연속 메달 획득이라는 금자탑을 쌓았다.

격리 기간 동안 체력 저하돼 아쉬움 삼키기도
격리 기간 동안 저하된 체력 탓에 최선의 경기력을 보이지 못해 아쉬움을 삼킨 선수들도 있었다. 코로나19에 감염돼 열흘간의 격리를 마친 뒤 피겨 페어 종목에 출전한 놀란 시게르트(30·독일)는 19일 열린 프리스케이팅 경기 중 힘겨운 모습을 보였다. 파트너인 미네르바 파비엔 하세를 들어올리는 리프트 동작에서 휘청거리자 관중석에서 탄식이 나왔다. 이 장면을 중계하던 독일 중계진은 “충분히 노력했다. 이 올림픽 경험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라”며 격려를 아끼지 않았다.
“도저히 못 먹을 음식”…‘확진’ 러 선수, 열악한 격리시설 폭로
“도저히 못 먹을 음식”…‘확진’ 러 선수, 열악한 격리시설 폭로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에 참가한 러시아올림픽위원회(ROC) 바이애슬론 대표팀의 발레리아 바스네초바 선수가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고 격리된 호텔에서 부실한 식사를 제공받았다고 폭로했다.
바스네초바 선수 인스타그램
중국은 이번 올림픽 기간 동안 외부와 완전히 단절된 ‘폐쇄고리’를 가동해 코로나19 원천 차단에 나섰다. 폐쇄고리 안에서 집단 감염이 발생하지 않아 방역에는 성공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그러나 격리 조치된 선수들 사이에서는 지나치게 부실한 식사가 제공되고 체력을 유지할 수 있는 장비가 없다는 불만이 터져나오기도 했다.
김소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