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은 자 vs 떠난 자 PGA 잔류파와 LIV 이적파, US오픈서 대격돌

남은 자 vs 떠난 자 PGA 잔류파와 LIV 이적파, US오픈서 대격돌

김동현 기자
김동현 기자
입력 2022-06-14 22:52
업데이트 2022-06-15 03: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골프협 개최… 양측 다 참가
우승컵 놓고 단체전 양상 띠어
LIV 간 선수들 ‘배신자’ 취급도

매킬로이, ‘LIV 수장’ 노먼 저격
“내가 노먼보다 우승 많이 했다”
과열 양상에 양측 분리 조 편성

이미지 확대
로리 매킬로이. AFP 연합뉴스
로리 매킬로이.
AFP 연합뉴스
세계 남자골프의 주류 ‘미국프로골프(PGA) 투어’ 소속 선수들과 새롭게 떠오르는 ‘LIV(로마 숫자 54) 골프 인비테이셔널 시리즈’ 소속 선수들이 US오픈에서 맞대결을 벌인다. 이전엔 누가 우승컵을 차지하느냐에 관심이 쏠렸지만 이번에는 어느 측 선수가 우승컵을 들어 올리느냐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두 골프 단체의 대리전 양상이다.

16일 밤(한국시간) 미국 매사추세츠주 브루클린의 더 컨트리클럽(파70·7264야드)에서 열리는 ‘제122회 US오픈 골프대회’에는 PGA 투어 소속 선수와 LIV 인비테이셔널 시리즈 소속 선수가 모두 출전한다. 현재 PGA 소속이었다가 사우디아라비아 자본이 후원하는 LIV 시리즈로 옮긴 선수는 20명이다. 앞서 PGA 투어는 지난 9~11일 영국 런던 인근에서 열린 LIV 개막전에 참가한 선수뿐 아니라 앞으로 LIV 대회에 나가는 선수까지 PGA 투어 주관 대회 출전을 금지했다.
이미지 확대
더스틴 존슨. AFP 연합뉴스
더스틴 존슨.
AFP 연합뉴스
그런데 US오픈은 PGA 투어가 아닌 미국골프협회(USGA)가 주관하는 대회여서 징계를 받은 LIV 소속 선수들도 참가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더스틴 존슨, 필 미컬슨(이상 미국), 세르히오 가르시아(스페인) 등도 올해 US오픈에 출전한다. 다만 앞으로 PGA 투어 주관 대회에서 PGA와 LIV 소속 선수들 간 승부는 이뤄지기 어렵다.

대회 개막을 앞두고 선수들 사이에는 벌써 팽팽한 긴장감이 흐른다. PGA 투어와 소속 선수들은 LIV 시리즈로 떠난 선수들을 ‘배신자’라고 비판했다. 또 이들을 ‘한물간 선수’라고 폄훼했다.

실제 ‘PGA 수호파’인 로리 매킬로이(북아일랜드)는 지난 13일 RBC 캐나다오픈 우승 후 “21번째 우승을 했다. 누구보다 한 번 더 많다”며 LIV 시리즈의 리더 격인 그레그 노먼(호주·PGA 투어 20회 우승)을 저격했다. LIV 시리즈 선수들은 US오픈에서 승리해야 명예 회복과 폄훼에 대한 복수가 가능하다. 일각에서는 충돌 가능성도 제기했다. USGA도 이를 알고 1·2라운드 조 편성에 PGA와 LIV 소속 핵심 선수들을 따로 떨어뜨려 놨다.

미컬슨은 LIV 시리즈에 합류한 루이 우스트히즌(남아공)과 한 조가 됐고, 셰인 라우리(아일랜드)와도 함께 라운드를 치른다. 가르시아 역시 LIV 시리즈 개막전에서 뛴 케빈 나(미국)와 2월 아시안투어 대회인 사우디 인터내셔널에 출전했던 티럴 해턴(잉글랜드)과 한 조가 됐다.

반면 매킬로이는 잰더 쇼플리(미국), 마쓰야마 히데키(일본) 등 LIV 시리즈로 가지 않은 선수들과 1·2라운드를 치른다.
김동현 기자
2022-06-15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