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선영은 극적 구제됐는데… 스키 5명 출전 불가 ‘날벼락’

노선영은 극적 구제됐는데… 스키 5명 출전 불가 ‘날벼락’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1-26 23:04
업데이트 2018-01-27 01: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빙상연맹 이어 또 ‘행정 논란’

대한빙상경기연맹의 행정 착오로 4년간 갈고닦은 올림픽 무대에 못 서게 됐다고 분통을 터뜨렸던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대표 노선영(29·콜핑팀)이 극적으로 구제됐다.
평창동계올림픽 출전권을 잃을 뻔했던 노선영이 극적으로 구제됐지만 과연 상처를 추스르고 다시 링크에 설 수 있을지 주목된다. 사진은 2014년 소치동계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3000m에 출전했을 때의 모습. 연합뉴스
평창동계올림픽 출전권을 잃을 뻔했던 노선영이 극적으로 구제됐지만 과연 상처를 추스르고 다시 링크에 설 수 있을지 주목된다. 사진은 2014년 소치동계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3000m에 출전했을 때의 모습.
연합뉴스
이승훈 콜핑팀 감독은 26일 “(노)선영이가 오늘 오전 국제빙상경기연맹(ISU)으로부터 추가 쿼터를 받았다는 사실을 들었다. 심신이 지쳐 모든 것을 내려놓았는데 다시 운동을 시작해야 해 매우 괴로울 것이다. 본인도 평창 출전 여부를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사적인 감정과 힘든 것을 이겨내고 평창에서 멋진 은퇴 무대를 치를 수 있도록 설득하겠다”고 다짐했다.

노선영은 올림픽 쿼터가 달린 ISU 월드컵 1~4차 대회에서 개인 종목 출전권을 따지 못했다. 개인 종목 출전권이 없어도 팀 추월에 나설 수 있다는 연맹의 설명을 믿었다가 ISU로부터 출전 자격이 없음을 통보받았다. 그러나 러시아 선수 2명이 도핑 문제로 출전권을 박탈당한 사실이 알려져 예비 2순위였던 1500m 출전권을 얻고 올림픽에 나갈 수 있게 됐다.

이런 와중에 대한스키협회도 안일한 행정으로 비난을 받았다. 지난 24일 선수단 결단식에 단복까지 입고 참석한 알파인스키 대표 경성현(28·홍천군청)은 올림픽에 출전하지 못한다는 얘기를 들었다. 김서현(27·대전시체육회) 등 4명은 아예 결단식에 초대받지 못했다.

스키협회는 올림픽 랭킹 500위 안에 들면 올림픽을 뛸 수 있다는 국제스키연맹(FIS) 규정이 320위 안에 들어야 하는 것으로 바뀐 것을 모른 채 9명 모두 출전할 수 있다고 믿었다. 한국에 주어진 쿼터는 기본 2장(남 1, 여 1)과 개최국 2장(남 1, 여 1)뿐이었다.

당황한 협회는 FIS에 최대한 많이 출전하게 해 달라고 간청하면서도 선수들에게 이를 설명하지 않았다. FIS에서 답을 못 찾은 협회는 남자 정동현(30·하이원)과 김동우(22), 여자 강영서(21·이상 한국체대)와 김소희(22·단국대)를 출전 선수로 선발했다.

알파인은 속도(활강, 슈퍼대회전)와 기술(회전, 대회전)로 나뉜다. 정동현과 강영서는 기술에서 가장 높은 순위여서 문제가 없다. 반면 경성현이 올해 전국동계체육대회 회전과 복합 금메달을 목에 걸었지만 둘 모두 출전할 수 있는 김동우가 선발된 것, 여자 속도 1인자 김서현이 탈락하고 기술 김소희를 뽑은 게 문제란 지적이다. 일부 선수는 소송도 불사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2018-01-27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