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 우즈벡과 9월 5일 마지막 경기…월드컵 본선 진출 ‘경우의 수’는?

한국, 우즈벡과 9월 5일 마지막 경기…월드컵 본선 진출 ‘경우의 수’는?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9-01 00:09
업데이트 2017-09-01 00: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 대표팀이 31일 열린 이란과의 홈 경기에서 무승부에 그치면서 2018 러시아월드컵 진출을 조기에 확정짓지 못했다. 본선 진출 여부는 내달 5일 우즈베키스탄과의 마지막 경기에서 판가름난다.
이미지 확대
힘빠지는 결과
힘빠지는 결과 31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18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9차전 한국 대 이란 경기가 0대0 무승부로 끝났다. 대한민국 선수들이 아쉬워하고 있다. 2017.8.31 연합뉴스
한국은 이날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이란과의 2018 러시아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9차전에서 득점 없이 0-0으로 비겨 승점 1점을 추가하는 데 그쳤다.

4승 2무 3패 승점 14점으로 A조 2위를 지켰다.

이날 우리가 이란에 승리하고, 같은 시간 중국서 열린 경기에서 중국이 우즈베키스탄을 잡아준다면 조 2위로 러시아행이 확정되는 상황이었으나 아쉬운 무승부로 러시아행 티켓 조기 확보는 물 건너갔다.

이란전과 동시에 치러진 A조 나머지 2경기에선 좋은 소식과 나쁜 소식이 하나씩 전해졌다.

좋은 소식은 중국이 우리의 바람대로 우즈베키스탄을 잡아줬다는 것이다.

월드컵 본선 진출의 희망을 살리기 위해서 우즈베크를 큰 점수차로 이겨야 했던 중국은 홈 관중의 열렬한 응원을 등에 업고 총공세를 펼쳐 우즈베크에 1-0 승리를 거뒀다.

우리나라와 우즈베크의 승점 차이는 2점으로 벌어졌다.

나쁜 소식은 시리아가 카타르에 3-1로 승리하며 갑자기 3위로 뛰어 올라와 맹추격을 시작한 것이다.

이날 승점 3점을 추가한 시리아는 우즈베크와 승점은 12점으로 같고 골득실(시리아 +1, 우즈베크 -1)에서 앞서 3위로 올라섰다.

우리나라로서는 추격자가 2개국으로 늘어난 셈이 됐다.

이들의 추격을 따돌리기 위해서는 우즈베크전에서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

승리할 경우 무조건 러시아월드컵 본선 진출이 확정되지만, 비기거나 패할 경우에는 상황이 복잡해진다. 남은 시리아와 이란의 경기 결과를 지켜봐야 하는 것이다.

우즈베크와 비길 경우 우즈베크에는 승점 2점차 리드를 유지할 수 있지만 시리아가 이란에 이기기라도 한다면 승점이 같아도 골득실에서 앞설 시리아가 우리나라를 제치고 2위로 올라서게 된다. 현재 우리나라와 시리아의 골득실은 +1로 같다. 3위로 처지면 B조 3위와의 아시아 플레이오프를 거쳐야 러시아행 불씨를 살릴 수 있다.

따라서 우리가 우즈베키스탄에 비기면, 시리아가 이란에 비기거나 지길 바라야 한다.

만약 우즈베크전에서 진다면 최악의 상황을 맞게 된다.

우리가 지고, 시리아가 이란에 이기면 우즈베키스탄과 시리아가 조 2∼3위 다툼을 벌이게 돼 우리나라는 플레이오프 진출 기회마저 빼앗기게 될 위험이 있다.

우리가 지고, 시리아가 비기거나 지면 우리가 조 3위로 플레이오프에 갈 수 있다.

결국, 다른 나라의 경기를 보면서 복잡한 경우의 수를 따지지 않아도 되는 상황을 만들려면 우즈베키스탄에 무조건 승리해야 안심할 수 있다.

신태용 호(號)는 내일 회복 훈련을 통해 전열을 정비한 후 오후 비행기로 결전의 장소인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로 떠난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