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가!뻔한 오피셜… 와~ 펀한 ‘옷피셜’

가!뻔한 오피셜… 와~ 펀한 ‘옷피셜’

이주원 기자
입력 2022-03-07 22:26
업데이트 2022-03-08 03: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톡톡 튀는 K리그 선수 입단 발표

제주, 한라산·주유소·식당 등 활용
울산, 천문대·지역 명소에서 촬영
대전, 하나은행 홍보해 ‘일석이조’
사전 유출 우려 있지만 동기 부여

이미지 확대
프로축구 K리그 구단들이 선수 영입을 공식화하며 공개하는 유니폼을 입은 선수 사진, 이른바 ‘옷피셜’이 팬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한라산 백록담에 올라 사진을 찍은 제주 유나이티드의 구자철. 제주 유나이티드 SNS 캡처
프로축구 K리그 구단들이 선수 영입을 공식화하며 공개하는 유니폼을 입은 선수 사진, 이른바 ‘옷피셜’이 팬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한라산 백록담에 올라 사진을 찍은 제주 유나이티드의 구자철.
제주 유나이티드 SNS 캡처
한국프로축구 K리그에서 선수 영입을 공식화하는 단계인 ‘입단 오피셜’이 변화하고 있다. 선수가 새로 입단하는 팀 유니폼을 입고 찍는 사진으로 ‘옷피셜’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입단 오피셜은 과거 구단 관계자와 선수가 형식적으로 사진을 찍는 것이 관례였다. 그러나 최근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연고지 지역 특색을 살리고 마케팅 효과도 누리는 ‘옷피셜’들이 팬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제주 유나이티드는 지난 5일 구자철의 복귀를 발표하며 한라산 백록담에서 촬영한 입단 사진을 공개했다. ‘백록담 오피셜’은 그동안 K리그에서 나왔던 오피셜 중 ‘끝판왕’으로 통한다. 제주의 상징인 한라산을 활용해 한국에선 제주에서만 뛴 구자철이 구단의 상징이란 의미를 강조했다.

제주는 그동안 ‘옷피셜’ 트렌드를 이끌어 왔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2019년 최규백을 영입할 때는 지역의 한 흑돼지 고깃집에서 입단 사진을 촬영했다. 소상공인의 홍보를 돕고 지역 명소를 살리자는 취지다. 지난 1월 윤빛가람과 최영준이 자연 명소에서 ‘플로깅’(조깅을 하며 쓰레기를 줍는 운동)을 하는 사진은 사회적 의미를 더했다. 오승훈은 매일올레시장에서, 오사구오나는 천지연 폭포에서 사진을 찍었다.
이미지 확대
‘세 번째 별을 가져다줄 영입’이라는 의미로 울산전파천문대에서 사진 촬영을 한 울산 현대 김영권. 울산 현대 SNS 캡처
‘세 번째 별을 가져다줄 영입’이라는 의미로 울산전파천문대에서 사진 촬영을 한 울산 현대 김영권. 울산 현대 SNS 캡처
울산 현대도 뒤지지 않는다. 김영권은 지난해 12월 한국우주전파관측망(KVN) 울산전파천문대에서 입단 사진을 촬영했다. 김영권이 구단에 세 번째 ‘별’(우승)을 가져다줄 선수라는 의미다. 최근 울산에 입단한 박주영도 지역 명소인 함월루에서 야간에 사진을 찍었다.
이미지 확대
제주의 모기업 SK에너지 주유소에서 주유기를 들고 옷피셜을 찍은 조나탄 링. SK에너지 SNS 캡처
제주의 모기업 SK에너지 주유소에서 주유기를 들고 옷피셜을 찍은 조나탄 링. SK에너지 SNS 캡처
모기업 홍보까지 하는 ‘일석이조 옷피셜’도 있다. SK에너지가 모기업인 제주는 지난 1월 새 외국인 선수 조나탄 링이 주유소에서 주유기를 든 사진을 공개했다.
이미지 확대
모기업 하나은행 앞에서 옷피셜을 찍은 대전하나시티즌 알리바예프. 하나은행 SNS 캡처
모기업 하나은행 앞에서 옷피셜을 찍은 대전하나시티즌 알리바예프.
하나은행 SNS 캡처
대전하나시티즌도 지난해 3월 알리바예프를 영입하며 모기업인 하나은행의 충남대지점에서 사진을 촬영했다. 울산은 모기업인 현대중공업 홍보를 위해 굴착기 등 중장비를 배경으로 입단 사진을 찍기도 한다.

당연히 팬들은 환호를 보내지만 많은 고생도 뒤따른다. 사진 연출을 위해 많은 시간과 인력이 투입되고, 이 과정에서 팬들의 눈에 걸려 입단 소식이 사전에 유출될 가능성도 크다. 백록담 촬영 당시 구단 관계자도 7시간을 등반했고, 김영권도 15분마다 위치가 바뀌는 관측망 때문에 애를 먹었다.

그럼에도 사진을 촬영하며 선수들에게 동기부여가 되는 등 긍정적 효과가 더 많다. 제주 구단 관계자는 “선수들이 식상함에서 벗어나 활력을 얻고 특별한 의미를 찾으려는 모습을 보인다”며 “앞으로도 구단이 여러 오피셜 아이디어를 고안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주원 기자
2022-03-08 2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