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막 오른 ‘동남아시아 월드컵’… 한국 지도자 삼파전

막 오른 ‘동남아시아 월드컵’… 한국 지도자 삼파전

최병규 기자
입력 2022-12-21 17:50
업데이트 2022-12-22 00: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베트남 박항서, 유종의 미 각오
인니 신태용, 첫 우승 재도전
말레이 김판곤, 4강 목표 진격

이미지 확대
박항서 감독 연합뉴스
박항서 감독
연합뉴스
아르헨티나의 우승과 함께 국제축구연맹(FIFA) 월드컵이 끝난 이튿날 이번엔 ‘동남아시아의 월드컵’으로 불리는 동남아시아축구연맹(AFF) 미쓰비시컵 챔피언십이 막을 올렸다. 박항서·신태용·김판곤 등 세 명의 한국 지도자 간 ‘삼파전’이 눈에 확 띈다.

지난 20일 조별리그를 시작한 미쓰비시컵은 태국과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A조와 베트남, 말레이시아를 포함한 B조 각 5개 팀이 조별리그를 벌여 상위 2개 팀이 4강 토너먼트로 우승팀을 가린다. AFF는 소속 국가 대부분이 월드컵, 아시안컵 등 축구 메이저대회를 쉽게 넘볼 수 없는 축구 약소국이지만 지역 간, 팀 간 라이벌 의식은 월드컵에 견줘 결코 뒤지지 않는다. 특히 올해는 한국인 지도자가 무려 세 명이나 나서 흥미롭다.

이 가운데 B조의 베트남을 이끄는 박항서 감독이 가장 관심을 끈다. 그는 2017년 부임 이후 베트남 축구의 ‘영웅’으로 불릴 만큼 많은 공을 세웠다. 사령탑이 된 지 1년 만에 이 대회를 제패해 베트남에 10년 만의 트로피를 안겼다. 이듬해엔 아시안컵 8강을 일궈 베트남을 발칵 뒤집어 놓았다.

하지만 박 감독은 이제 ‘동행’을 끝내기로 결정했고, AFF컵을 그 마지막 무대로 삼았다. 지난 대회 2연패에 실패했던 박 감독은 AFF컵 정상을 탈환해 유종의 미를 거두겠다는 각오다. 베트남 매체 ‘브이엔 익스프레스’는 “베트남이 박 감독에게 마지막 우승을 선물할 수 있기를 바란다. 박 감독은 그런 대우를 받을 자격이 있다”며 자국 대표팀의 선전을 촉구했다.
김판곤 감독 연합뉴스
김판곤 감독
연합뉴스
같은 B조의 말레이시아는 김판곤 감독이 이끈다. 올해 초 사령탑에 오른 김 감독도 동남아시아에서 ‘성공 시대’를 열기 위해 첫 대회를 준비하고 있다. 목표는 베트남에 이은 조 2위, 4강 진출이다. 박 감독의 베트남과는 오는 27일 오후 9시 30분 조별리그 2차전에서 만난다.
이미지 확대
신태용 감독 연합뉴스
신태용 감독
연합뉴스
A조 신태용 감독의 인도네시아는 지난 대회 때 결승까지 가는 ‘기적’을 일궈 냈지만 태국에 우승컵을 넘겨줬다. 정상을 향해 다시 출격한 인도네시아는 얄궂게도 같은 조에 속한 태국을 상대로 29일 오후 6시 30분 ‘리턴 매치’를 펼친다.

최병규 전문기자
2022-12-22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