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존재감 뿜뿜’ 정지윤 “레프트, 처음엔 힘들었지만 지금은 단단해요”

‘존재감 뿜뿜’ 정지윤 “레프트, 처음엔 힘들었지만 지금은 단단해요”

이주원 기자
입력 2022-01-09 13:08
업데이트 2022-01-09 14: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지윤
정지윤 정지윤이 30일 수원실내체육관에서 열린 V리그 4라운드 홈경기에서 GS칼텍스를 3-1로 완파한 뒤 소감을 밝히고 있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처음엔 너무 힘들어서 레프트 선택에 후회를 했지만 지금은 많이 단단해졌어요.”

프로배구 여자부 현대건설의 레프트 정지윤(21)은 현대건설이 역대 최단 기간 20승을 달성하는데 핵심 역할을 한 선수다. 매 경기 웜업존에서 시작하지만 강력한 존재감만큼은 리그 정상급이다.

2018~19시즌 현대건설에 입단한 뒤 주로 미들블로커와 라이트로 출전한 정지윤은 올 시즌 레프트로 포지션을 변경했다. 2020 도쿄올림픽을 끝으로 국가대표팀에서 은퇴한 김연경은 정지윤을 차세대 레프트로 꼽았다. 정지윤은 9일 전화인터뷰에서 “처음에는 연경 언니의 말에 감사했지만 동시에 부담감과 책임감도 함께 느꼈다”며 “올림픽 때 언니가 공격을 어떻게 풀어가야 하는지와 내가 고쳐야 될 점에 대해 많은 얘기를 해줘 큰 도움이 됐다”고 회상했다.

정지윤은 올 시즌 마음고생이 심했다. 큰 스윙에서 나오는 힘는 국내 정상급이지만 서브 리시브에 고전했다. 지난해 8월 한국배구연맹(KOVO)컵에서는 리시브에 실패하고 웜업존에서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 정지윤은 “눈물이 났던 날 마음가짐이 단단해질 수 있던 계기가 된 것 같다”며 “처음엔 레프트 포지션에 의문을 품었지만 지금은 내가 선택한 길을 책임지고 잘 해보자라는 생각이 강하다”고 말했다.

정지윤이 나올 때마다 상대팀의 목적타 서브는 공식이다. 하지만 정지윤은 오히려 자신을 단련시킬 기회로 삼고 있다. 많은 시행착오 끝에 자신감이 붙었다. 교체로 들어와 경기의 흐름을 뒤집어버리는 ‘슈퍼서브’로 자신의 존재감을 뽐낸다. 정지윤은 “처음엔 교체로 들어가면 감이 안오기도 하고 몸도 덜 풀린 게 느껴졌었다”며 “이제는 책임감있게 제 역할을 다하고 나와야 한다는 생각으로 웜업존에서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지윤은 완전체 레프트를 향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야간훈련이나 시간이 날 때마다 끝없이 리시브를 받아내며 차세대 레프트의 모습을 갖추고 있다. 정지윤은 “안그래도 실력이 부족한데 다른 레프트들이랑 똑같이 연습하면 안 된다고 생각해 더 열심히 하고 있다”며 “세터 김다인 언니가 코치처럼 서브를 때려주는데 어깨가 아프다고 말할 정도”라고 웃었다.
이주원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