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회초리 든 김호철 감독 “공짜로 주어지는 법 없다”

회초리 든 김호철 감독 “공짜로 주어지는 법 없다”

이주원 기자
입력 2022-02-23 10:48
업데이트 2022-02-23 10: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호철 IBK기업은행 감독
김호철 IBK기업은행 감독
김호철 IBK기업은행 감독이 집중력이 흐트러진 선수단에 또다시 회초리를 들었다.

기업은행은 지난 22일 수원실내체육관에서 열린 현대건설과의 V리그 5라운드 경기에서 1-3으로 패했다. 경기 전까지 5연승을 달린 기업은행은 현대건설을 꺾고 전 구단 상대 승리 달성에 도전했지만, 아쉽게 다음 라운드로 기회를 미뤘다.

상대가 리그에서 독보적인 전력을 자랑하는 팀이었던 만큼 어느 정도 패배는 예상됐다. 또 달리 산타나와 세터 김하경 등 코로나19 여파로 몸 상태가 100%가 아니었던 만큼 어려운 경기가 예상됐다.

하지만 김 감독의 진단은 약간 달랐다. 훈련 부족으로만 치부하기에는 선수들의 집중력이 그 이상으로 흐트러진 모습이 보였기 때문이다. 김 감독은 이날 작전타임에서 기술적인 부분보다는 선수들의 마음가짐을 강하게 질책하는 모습이었다.

김 감독은 경기 후 “우리 선수들이 5연승을 하면서 너무 자신감이 있었던 게 아닌가 싶다”면서 “그 부분도 우리 선수들이 다시 한번 생각을 해봐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모든 것을 스스로 열심히 해야 한다. 그냥 공짜로 절대 주는 법은 없다”며 “노력을 해야 승리가 오는 건데 전체적으로 삐거덕거린 게 아닌가 싶다”고 평가했다.

김 감독은 이날 경기 도중 부상을 당한 리베로 신연경도 ‘집중력 부족’으로 해석했다. 그는 “시합을 하다가 사고가 나고 부상이 나는 게 집중력이 떨어져서 그렇다”며 “연습량도 많지 않은 상황에서 모든 부분을 조심해야 한다. 팀의 주장으로서 가장 중요한 역할 하고 있는데 부상이 나오면 안 된다”고 말했다.

김 감독이 집중력을 강조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그는 감독으로 취임한 이후 ‘상황에 따라 스스로 변화하는 정신력’을 강조하고 있다. 무조건 좋은 환경과 좋은 조건에서 시합에 나서는 건 불가능한 만큼 선수들 스스로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을 키우길 바라고 있다.

김 감독은 현대건설의 여자부 최다 연승 기록에 대해 “대기록을 세우는데 저희가 일조를 했지 않았나 싶다”며 축하 인사를 건넸다.
이주원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