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lo 월드컵] <6> 마스코트 열전

[Hello 월드컵] <6> 마스코트 열전

입력 2010-06-02 00:00
업데이트 2010-06-02 0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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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엽고 친근하게… 지구촌 축제 감초역할 톡톡

1988 서울올림픽을 떠올릴 때 ‘호돌이’를 빼놓을 수 없다. 새끼 호랑이가 상모를 돌리며 방긋 웃는 모습은 우리 머릿속에 여전히 생생하게 남아 있다. 대회 마스코트는 이렇듯 ‘지구촌 축제’의 감초역할을 톡톡히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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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아공월드컵엔 어떤 마스코트가 기다리고 있을까. 녹색머리의 표범, 자쿠미(Zakumi)가 이번 대회의 ‘얼굴마담’이다. 남아공을 의미하는 국가분류코드인 ZA(Zuid Africa)에 대회가 열리는 연도 ‘10’을 뜻하는 아프리카 토착어 ‘Kumi’를 붙였다. 남아공에 거주하는 코사족 언어로는 ‘어서오세요.’라는 뜻으로 전 세계 축구팬을 살갑게 맞이한다.

언뜻 보면 사자나 치타 같지만 노란 피부에 점박이가 있는 표범이다. 그라운드의 색과 같은 싱그러운 녹색으로 물들인 머릿결도 매력포인트. 잔디와 같은 색이라 상대 수비수를 따돌릴 수 있다고 생각해 염색했단다. 오른손에 축구공을 들고 서 있는 자태는 당당하기만 하다. 자쿠미는 남아공 출신의 디자이너 안드리스 오덴달이 탄생시켰다. 생일은 1994년 6월16일. 자쿠미의 실제 탄생 날짜는 아니다. 1994년은 남아공의 악명 높은 인종차별(아파르트헤이트)이 없어진 해이고, 6월16일은 대규모 민주화 시위가 일어났던 역사적인 날이다. 이를 기념하려는 취지로 자쿠미의 생일이 됐다. 남아공의 인종차별을 뿌리 뽑겠다는 의지까지 담겨 있는 셈이다.

자쿠미의 선배들을 살펴보자. 월드컵에 처음 마스코트가 등장한 건 1966년 잉글랜드 대회였다. 영국국기 유니언잭 문양의 티셔츠를 입은 수사자 ‘윌리’가 눈길을 사로잡았다. 1962년 칠레대회 때 평균관중(2만 7900명)을 크게 웃도는 4만 5780명이 경기장을 찾았고, 잉글랜드월드컵 조직위는 윌리가 흥행에 큰 역할을 했다고 평가했다. 1970년대엔 어린이를 형상화한 마스코트가 줄을 이었다. 1970년 멕시코월드컵 땐 챙 넓은 전통모자 솜브레로를 쓴 ‘후아니토’가 등장했고, 1974년 독일대회에선 ‘팁과 탑 형제’가 나섰다. 1978년 아르헨티나대회는 목동 모자를 쓴 ‘가우치토’가 주인공이었다.

이후 오렌지 ‘나란히토(1982년 스페인)’, 고추 ‘피케’(1986년 멕시코), 막대사람 ‘차오’(1990년 이탈리아)가 마스코트 대열에 합류했다. 강아지 ‘스트라이커’(1994년 미국)와 수탉 ‘푸틱스’(1998년 프랑스)도 사랑받았다. 2002년엔 우주공간에 살고 있는 ‘아토·니크·캐즈’가 나섰고, 2006년엔 수사자 ‘골레오’가 얼굴을 내밀었다. 자쿠미가 선배들의 배턴을 이어받아 ‘친절대사’의 역할을 잘해낼 수 있을까. 축제의 당당한 감초역할을 기대해 본다.

조은지기자 zone4@seoul.co.kr
2010-06-02 2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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