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펀드판매사 이동 첫날 ‘개점휴업’

펀드판매사 이동 첫날 ‘개점휴업’

입력 2010-01-26 00:00
업데이트 2010-01-26 0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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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자들은 일단 지켜보자 심리”… 업계, 자산관리 등 AS확대 분주

펀드 가입자가 판매사를 자유롭게 갈아탈 수 있는 ‘펀드 판매사 이동제’가 처음 시행된 25일 은행이나 증권사 영업창구는 사실상 ‘개점 휴업’ 상태에 가까웠다. 다만 판매사들은 본격적인 유치 경쟁에 대비해 사후관리 서비스를 강화하는 등 물밑작업으로 분주한 모습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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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펀드 판매사 이동제’ 시행 첫 날인 25일 서울 여의도 신한금융투자 본점 영업부에서 펀드 가입자들이 판매사 변경 관련 상담을 받고 있다. 이언탁기자 utl@seoul.co.kr
‘펀드 판매사 이동제’ 시행 첫 날인 25일 서울 여의도 신한금융투자 본점 영업부에서 펀드 가입자들이 판매사 변경 관련 상담을 받고 있다.
이언탁기자 utl@seoul.co.kr


이날 판매사 영업창구에는 이따금 문의 전화만 걸려올 뿐 판매사 교체를 위해 실제 영업창구를 방문하는 펀드 투자자는 거의 없었다.

서울 여의도 국민은행 본점 영업부 관계자는 “펀드 판매사를 옮기기 위해 방문한 고객은 아직 없다.”면서 “전화 문의도 당초 예상보다 적은 편”이라고 전했다. 삼성증권 관계자도 “주요 지점에 확인한 결과, 문의 전화는 가끔 오지만 실제 판매사를 이동하겠다는 움직임은 포착되지 않고 있다.”면서 “판매사를 바꿨을 때 받을 수 있는 서비스나 혜택 등에 관심은 많지만 일단은 지켜보자는 심리가 우세한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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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판매사들의 경쟁은 벌써부터 열기가 달아오르고 있다. 지난해 말 현재 펀드 판매사별 비중은 증권사가 전체의 53.9%로 가장 많다. 이어 은행 37.3%, 보험사 4.1% 등의 순이다.

증권사들은 판매수수료 인하라는 제살깎기식 출혈경쟁보다는 자산관리 등 사후 서비스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미래에셋증권은 지난해 말 자산관리센터(WM센터)를 신설해 고객의 특성에 맞춰 자산배분 전략을 제시해주는 ‘웰스플러스’를 운영하고 있다. 삼성증권은 지난해 말 자산관리 관련 조직을 늘려 그동안 고액 투자자들에게만 제공했던 자산관리 서비스 대상을 확대하기로 했다. IBK투자증권은 펀드 가입 시 납입금의 일정액으로 증시 하락에 대비해 주식워런트증권(ELW) 상품을 사서 손실을 보전해주는 ‘펀드 백신’ 서비스를 도입했다.

은행들도 맞대응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민은행은 이메일을 통해 펀드 고객에게 시장전망보고서를 보내고 있다. 신한은행도 펀드의 목표수익률을 달성하거나 변화가 있을 때 해당 고객에게 휴대전화로 통보해준다.

업계 관계자는 “금융위기를 겪는 과정에서 일부 묻지마식 판매로 손실을 입은 고객을 중심으로 사후관리에 강점을 지닌 증권사로 갈아탈 가능성이 높다.”면서 “은행들이 고객 이탈을 최소화하기 위해 수수료 인하 카드를 꺼낼 경우 경쟁이 심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장세훈 김민희기자 shjang@seoul.co.kr
2010-01-26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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